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국방TV

국군방송 IPTV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


IPTV는 2008년 12월 12일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150만 가입자를 확보였으며 관련 업계에서는 2010년 말에는 300만 가입자를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국군방송TV 시청가능 가구수는 위성방송과 케이블TV 포함하여 552만으로 시청자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국군방송TV는 방송통신 융합의 핵심 서비스로 급부상하고 있는 IPTV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2010년 3개(LG, KT, SK)사업자에게 프로그램을 송출할 계획이다.


2009년에는 군내 국방IPTV 시범사업에(‘09.8월~10월) 맞쳐 국방 CUG 플랫폼내에 국군방송TV 실시간방송, 다시보기, 연동형 서비스, 설문조사 등을 제공하여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운용 노하우를 확보하였다.





                                  
                               〈국방CUG플랫폼 화면〉




∙ 국방CUG(Closed User Group : 페쇄이용자그룹)플랫폼


CUG플랫폼내에
부대별 교육, 뉴스, 공지사항,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장병 여가시간 활용, 정신교육, 군 문화창출하기 위한 양방향서비스

방통융합시대의 미디어는 시청자가 참여하여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국군방송TV는 IPTV를 통해 시청자와 함께 만드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군 장병, 장병 부모, 군 예비역 밀리터리 마니아 등 국군방송의 타겟 시청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여 시청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계획이다.

                                                

                                         자료제공 : TV 방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