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부대찌개는 왜 부대찌개일까?

우리가 주로 먹는 부대찌개의 유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대표음식 중 하나로서 부대찌개가 있다. 그런데 부대찌개의 유래를 찾아보면 6.25한국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어지는데 애석하게도 슬픈 과거를 가지고 있다. 바로 6.25 한국전쟁으로 인한 굶주림이다.

 

6.25 한국전쟁이 치루는 동안 미군부대가 서울 방어를 위한 목적으로 경기도 북부 의정부일대에 주둔하게 되었다. 의정부는 6.25 한국전쟁 발발 이전 만해도 양주시의 작은 읍에 불과했지만 개전 이후 미군부대를 비롯해 우리 군부대가 대거 지역인근에 주둔하면서 휴전 이후에도 군사도시로서 성장하게 되었다.

 

 

바로 이곳 의정부의 미군부대에서 남은 음식으로 햄과 소시지 부대 밖으로 흘러 나오게 되었는데, 이를 인근 주민들이 얻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햄과 소시지를 처음 접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자 김치와 고추장에 햄과 소시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여 한국식의 찌개를 만들어 먹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먹는 부대찌개의 시초이고, 미군 부대에서 먹다 남거나 몰래 빼낸 고기를 부대고기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때문인지 혹자는 부대찌개는 쓰레기를 만드는 사회와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사회가 만나서 생겨난 음식이라고 한다. 미군은 음식물을 그냥 버렸는데,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이는 놀라운 광경이 아닐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들에게 있어 상하지도 않은 음식을 버리는 것에 이해 할 수 없었을테니 말이다.

이렇게 버려진 음식을 주워다가 훌륭한 음식을 만들어냈으니 그게 바로 부대찌개인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 때문에 한때 의정부에서는 어감이 좋지 않다는 이유 등지로 의정부찌개로의 개명을 추진하기도 했었지만 대명사로 잡게 된 연유 등으로 인하여 계속 부대찌개는 불리고 있다.


비록 아픈 과거 속에서 나온 것이지만, 부대찌개는 굶주림을 벗어나게 해주었고 맛의 측면에 있어서도 한국인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의정부 일대에 부대찌개의 음식 맛 좋다고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부대찌개에 다양한 음식재료가 들어가면서 영양가도 높다는 입소문도 퍼져 많은 사람들이 의정부로 몰리기 시작하였다.

 


 

규모가 커지면서 1960년대에는 양주군청 옆 골목 일대에 처음으로 전문식당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오늘날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가 조성이 되어졌다. 그 후 전국적으로 부대찌개라는 이름이 퍼져나가며 지금은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라면이 첨가되어지는 등 변형되기도 했지만 시큼한 김치에 소시지를 가득 넣은 그 기본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본 기자는 의정부로 직접 달려가 의정부 부대찌개의 맛을 느껴보았다. 밑반찬이라 해봤자 단무지와 김치가 전부이다. 그만큼 찌개에 자신이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맛을 일단 보니 일반 식당에서 파는 부대찌개와는 다른 맛이었다. 좀 깊은 맛이 난다고 할까? 진하면서도 담백했다. 그런데 그 유명세에 비하면 솔직히 특별한 맛은 아닌 것 같지만 먹다보면 자꾸 국물에 손이 가는 마력이 있었다.

 

이 곳을 찾은 한수홍씨(서울 노원구, 53)는 아들이 의정부 일대에서 군 복무 중인데 외출을 통해 같이 맛있는 식사를 하게 되어 좋다고 하였다. 이렇듯 군대 간 가족의 면회 등의 이유로 의정부를 찾는 분들이나 교외로 나들이 가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다녀올 만한 곳인 것 같다.

 


 

의정부 부대찌개는 의정부 (구)터미널에서 도보로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라 하여 입간판이 있으니 찾기 어렵지는 않다. 더욱이 앞으로 의정부 경전철이 개통이 되면 중앙역을 통해 바로 접근이 가능해 보다 이곳을 찾기 쉽다고 한다.

 


 

한편, 의정부에서 탄생한 부대찌개의 맛과 멋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특히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관련 식당을 명가로 지정하는가 한편 의정부부대찌개 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1년에 6회를 맞이하였다고 하며, 축제기간 동안 음식요금이 할인되어진다,

 


 

부대찌개의 배경을 살펴보면 어찌 보면 감추고 싶은 지난날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의정부시에서는 부대찌개 축제를 통해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대표음식 브랜드 의정부 부대찌개를 지역 특산품으로서 활용하고 있다. 분명 부대찌개는 우리의 슬픈 역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오늘날 우리는 서울 거리에서 부대찌개를 주문하여 더 이상 가난의 한이 아닌 그저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먹거리로서 애용하고 있지만 그 유래를 한 번쯤 생각해보고 돌이켜볼 필요가 있겠다.



스마트폰으로
'어울림'
바로가기

 

 


 

글/사진. 박종근 기자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