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ace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개최지 지자체장에게 듣는다-(7) 권영세 영천시장

‘세계군인 육군5종선수권’ 개최 경험 큰 자산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개최지 지자체장에게 듣는다-(7) 권영세 영천시장

   

 경북 동남권의 중심지인 영천시는 예부터 충효의 고장이며,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풍성한 과일 수확을 자랑하는 고장이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인 미국 보잉사의 항공기유지보수정비센터 유치로 항공산업의 큰 꿈이 영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아울러 오는 10월 2일 지구촌 군인들의 스포츠 축제인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를 개최하며 글로벌 스포츠 도시로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국방일보는 기획연재 시리즈인 개최지역 지자체장 인터뷰 일곱 번째로 김영석(사진) 영천시장에게서 대회 개최 준비과정과 포부를 들어보았다. 인터뷰는 김 시장의 일정상 이메일로 진행했다.

 영천시는 보현산의 높은 기상과 금호강의 맑은 정기가 조화를 이뤄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고장이다. 이 축복받은 땅에서 세계 군인들이 평화와 우정을 다지는 국제 스포츠 축제가 열린다.

 대회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영천시의 김영석 시장은 실전 경험과 만반의 준비로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자신했다.

 김 시장은 “지구촌 군인 선수들이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인 대한민국에서 스포츠를 통한 화합과 평화의 메시지를 알리는 일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며 “메인 개최지인 문경시를 도와 공동 개최지로서 성공적인 대회 운영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영천시는 이번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에서 육군5종·사격 경기가 펼쳐진다. 단 두 종목이 펼쳐지지만 육군5종경기의 경우 소총사격, 장애물달리기, 장애물수영, 투척, 크로스컨트리 5개 세부종목으로 구성돼 있어 준비가 만만치 않다.

 김 시장은 “지난해 영천시가 개최했던 세계군인 육군5종선수권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면서 국제대회 개최 역량을 갖춘 것이 큰 소득”이라고 설명하면서 “시설 보수 및 전반적인 대회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김 시장의 설명대로 영천시는 지난해 세계군인 육군5종선수권 대회를 앞두고 20개의 장애물 시설을 갖춘 장애물달리기 경기장을 육군3사관학교 연병장 내에 설치했고, 50m 국제공인 규격 풀을 자랑하는 종합스포츠센터 내 영천실내수영장과 고경사격장 등을 실전 가동하는 경험을 쌓았다.

 또한 육군5종경기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선수단에 대한 숨은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실제 경기가 펼쳐지는 장애물달리기 경기장과 수영장 등을 무상 대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육군3사관학교 내 숙소도 제공하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아울러 영천시는 이번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의 경기 유치뿐만 아니라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숙소를 분산 수용하는 막중한 임무도 지게 됐다.

 김 시장은 “문경시의 선수촌 수용능력이 충분치 않고, 선수들의 경기장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육군3사관학교 내에 선수촌을 꾸릴 것”이라고 약속한 뒤 “기존 시설을 활용하기 때문에 대회 조직위 예산 절감에도 큰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시의 홍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비해 다양한 세부적인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다.

 김 시장은 “2500여 명의 전 세계 선수들과 대회 관계자들이 영천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무런 불편 없이 내 집처럼 편안하게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와 국가별 서포터스를 3500명 정도 집중 모집해 사전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시장은 “경기가 진행되는 육군3사관학교와 영천종합스포츠센터, 고경사격장 주변도 시설 보완 및 환경 정비, 꽃길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지역축제와의 연계로 경제효과 극대화에 대한 야심도 숨기지 않았다.

 김 시장은 “세계군인체육대회가 열리는 기간에 한약축제, 대한민국 문화의 달 행사를 연계해 치러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성공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많은 시민들이 국제 스포츠행사를 우리 고장에서 치른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 동영상 배부, 순회 설명회 개최 등으로 참여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영천시는?

경북 동남부에 위치한 영천시는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 덕분에 포도와 복숭아·자두의 전국 최대 산지이자 전국 한약재의 30%를 유통하는 ‘한약의 도시’, 국립보현산천문대(사진)가 위치한 ‘별의 도시’다. 또한 국내 최대 경마공원인 ‘렛츠런파크 영천’ 조성과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인 미국 보잉사의 항공기유지보수정비센터를 유치해 항공산업 허브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세계 군인 육군5종선수권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며 국제 스포츠행사의 개최 역량을 검증받았다. 이번 2015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에서는 육군5종과 사격 경기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