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ace

명중률을 높이는 권총 사격자세

권총의 명중률을 결정하는 사격반동 조절 위해서는
안정된 상·하체 자세가 함께해야 정확한 사격 가능

<②권총 기본자세>

 

좁은 복도 코너에 소총을 든 적이 있고 나에게 소총과 권총을 선택하라며 나는 주저하지 않고 권총을 선택할 것이다. 빠른 조준, 좁은 공간에서의 거리낌 없는 기동, 자신의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사격할 수 있는 엄폐성, 비록 소총보다 타격력은 약하지만, 권총도 맞으면 죽는다. 권총은 근접 전투에서 탁월한 전투력을 발휘하는 근접 전투의 제왕이다.

 

권총의 명중률을 결정하는 사격반동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권총 파지와 더불어 안정된 상·하체 자세가 함께해야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다. 권총의 대표적인 사격자세에는 위버스탠스 자세, 이등변삼각형 자세, 변형이등변삼각형 자세가 있으며 각 자세의 장·단점을 파악 후 숙달해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위버스탠스 자세

이 자세는 상체를 왼쪽(오른손잡이 기준)으로 45도 정도 튼 상태에서 권총을 잡은 오른손은 앞으로 밀고, 왼손은 몸쪽으로 당겨 잡고 왼발을 한 발 앞으로 하고 양발을 45도 방향으로 틀어 자세를 잡는다. 장점은 피격 면적을 줄이고 왼쪽 모서리 엄폐사격 시 유리하다. 단점은 이동을 전제로 하는 움직임 시 적합하지 않으며 기동사격 시 측방위 사격이 불편하다.

 

위버스탠스 자세 1. 왼쪽으로 꺾이는 모서리 엄폐사격시 유리하다.

위버스탠스 자세 2. 방탄복 착용 시 옆구리 부분이 교전 방향에 노출된다.


 이등변삼각형 자세

 권총 사격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로 양발은 어깨 너비보다 살짝 벌리고, 팔꿈치와 무릎을 살짝 구부려 사격반동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며 상체는 정면을 향하되 목과 몸을 너무 앞으로 구부리지 않도록 한다. 이 자세의 장점은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하며 방탄복 착용 시 방탄판을 적의 사격방향에 노출해 방어력과 전술적 안정감이 우수하지만, 양발이 고정되기 때문에 사격 중 기동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하지만 실전 시 급작스러운 상황에서 대다수 사수는 이 자세를 많이 취하는데 심리적으로 정확한 사격을 하기 위해 가장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권총 사격자세 훈련 시 반드시 기본적으로 숙달해야 하는 자세다.

 

이등변 자세 1. 가장 안정적인 사격자세로 사격반동 조절에 효과적이다.

이등변 자세 2. 두 다리가 고정돼 기동사격 시 어려움이 많다.


 변형이등변삼각형 자세

 기동과 신속한 사격이 필요한 근접전투 상황에 매우 적합한 사격 자세로 현재 세계 많은 전술사격 교관과 전투원들이 취하는 자세다. 상체는 전방으로 숙이고 다리는 어깨 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양발은 살짝 오른쪽으로 튼 상태에서 뒷발은 옆으로 벌린 다리 간격의 절반 정도 앞발 뒤에 있도록 한다. 양발의 좌우 간격과 무릎 구부림은 기동사격이나 방향 전환 시 쉽도록 조절하며 상체는 웅크린 자세를 유지, 적의 사격으로부터 표면적을 최소화시킨다. 이 사격자세는 위에서 소개한 사격자세들의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고 근접 전투에서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케 하는 자세이므로 권총 교전을 염두에 두는 전투원은 반드시 숙달해야 할 것이다.

변형이등변 자세 1. 기동사격에 적합, 사격반동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사격자세.

변형이등변 자세 2. 방탄판을 사격 방향으로 하며 다양한 방향전환사가 가능하다.

 

 <전술상식>

 

모잠비크 드릴

 

모잠비크 드릴(Mozambique Drill)은 마이크 루소라는 용병이 모잠비크에서 겪은 권총 전투를 토대로 만든 전술사격술이다. 마이크 루소가 모잠비크의 한 공항에서 근접한 AK-47로 무장한 게릴라 한 명을 약 10여 미터 거리에서 권총으로 몸통에 정확하게 두 발을 명중시켰는데 게릴라는 계속 전진해 왔고 루소는 서둘러 머리 부분을 정조준 사격, 제압했다. 요약하자면 모잠비크 드릴은 적의 몸통에 두 발을 발사하고 뒤이어 정확한 조준으로 머리에 사격하는 기술이다. 소총보다 타격력이 부족한 권총으로 근접전을 할 때 적을 확실히 제압할 수 있는 사격술로 정조준할 아주 짧은 시간조차도 매우 급한 상황에서 먼저 적의 맞히기 쉬운 몸통에 두 발을 사격해 일시적으로 무력화한 다음 바로 이어 머리에 한 발을 쏴 완전히 제압하는 것이다. 권총을 사용하는 근접전투 상황 시 높은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전술사격술이다.

 

 

 

<이태훈 전술연구가>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생각하는 전투기술이야기 연재순서

 

①<소총 기본자세>

②<권총 기본자세>

③<부상 시 탄알집 교환 방법>

④<기동사격>

⑤<엄폐사격>

⑥<책임구역 그리고 목표접근>

⑦<근접전투-출입문 진입(1)>

⑧<근접전투-출입문 진입(2)>

⑨<근접전투-차량엄폐전투>

⑩<싸우는 방법대로 훈련, 훈련한 대로 싸우면 승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