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국방TV

국방TV, 한글날 맞아 군 언어문화 개선 기획다큐 방송!!

567돌 한글날 맞아 군 언어문화 개선 기획다큐 방송
- 국방TV,「군 언어의 바른 길, 訓軍正音」방영 -  

 

내일 10월 9일은 한글날이죠? 내일 오전 11시, 국방TV에서는 바른 언어문화 정착을 위한 우리 군의 진지한 노력을 담은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훈민정음이 반포된 지 567돌이 되는 올해 한글날을 맞아 군에서 사용되는 잘못된 언어에 대한 진단과 성찰을 다루는 한편,   군 언어의 바른 길을 모색하는 부대의 모습을 함께 영상에 담아 「훈군정음(訓軍正音)」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습니다.

 

"부대의 다양한 활약상을 담아 흥미롭고 현실감 있는 다큐멘터리 완성"

이 다큐멘터리는 과거 오랜 기간 ‘군’이라는 특수한 문화가 빚어낸 군 언어의 유래와 언어문화의 현실을 짚어보는 데에서 한걸음 나아가, 바른 언어문화 정착을 위한 각 군의 다양한 캠페인을 구체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지난 8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각 군의 ‘언어개선 선도부대(육군 제61 보병사단, 해군 제3함대, 공군 제5공중기동비행단)‘에서 9월 한 달 동안 펼친 개선 활동이 김병찬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특히, ‘한글사랑 골든 벨’, ‘언어사랑 UCC 경연대회’, ‘전우와의 허깅(hugging, 서로 안고 격려하기)’, ‘칭찬/욕설 거울 캠페인’, ‘우리말  지킴이 선발대회’ 등 다른 부대에서도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활동들이 제시되어 군의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방TV 10월 9일 오전 오후 2차례 방영, 추후 IPTV 탑재 등 활용 다각화"

「군 언어의 바른 길-훈군정음(訓軍正音)」은 10월 9일 오전 11시, 오후 3시 국방TV 채널을 통해 40분간 방영됩니다. 

* (위성방송) SkyLife 533번,  (IPTV) 올레KT 260번, (웹 TV) Tiving, 에브리온TV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는 부대를 위하여 국방IPTV에 탑재하고 공휴일이나 정훈교육 시간에 병영 언어순화 교육용으로 활용하는 한편, 향후 가용 매체에도 탑재하여 최근 군 언어문화 개선 노력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낼 계획입니다.

 

"장병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언어 교육자료도 개발할 예정"

지난해부터 국방부는 군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군인다운 언어사용」 운동을 추진하는 가운데, 국방홍보원과의 공동기획을 통해 장병에 특화된 교육영상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군 언어교육을 시행해왔습니다.

 

"교육영상 5편(30분 내외)/단막영상 30편(3분 내외), 국방TV 매주 수요일 방영" 

올해는 신병․자대․간부교육용으로 세분화하여 다양한 장병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함으로써, 바른 군 언어문화 정착은 물론 사회 언어순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