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천안함 피격 1주기, 천안함을 잊지말자!

2010년 3월 26일 서해에서 경비임무를 수행중이던 PPC-772 천암함이 백령도에서 침몰한지 1주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천암함이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인해 침몰된지 1주기를 맞아 천안함이 전시되고 있는 해군2함대의 안보견학현장과 천안함 피격 1주기를 맞아 열리는 각종행사등에 대해 취재하고 알아 보았습니다.
<첨부된 사진들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크기의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1.천안함
2010년 3월 26일 서해에서 경비임무를 수행중이던 PCC-772 천안함이 백령도 서남방해역에서 침몰하였습니다. 신중하고 객관적인 원인규명을 위해 미국,영국,호주,스웨덴 4개국이 참가한 합동조사단이 활동했고, 조사결과 북한어뢰추진모터와 조정장치를 발견하는등 북한의 어뢰공격이 원인이었음을 밝혀냈고 이 사건으로 인해 천안함 승조원 46명이 전사했고, 구조작업중 故한주호준위가 순직했습니다.
북한의 어뢰공격를 맞아 두동간난 천안함의 선체부위
천안함을 견학하며 천안함안내장교 김경연대위로부터 당시의 상황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견학참가자들의 모습, 해군2함대 안보공원관계자에 따르면 천안함1주기를 맞아 방문객과 취재진이 대폭 증가하며 3월 23일 현재 11만 7천여명이 견학을 다녀갔다고 합니다.  
천안함 피격 어뢰 추진체

2.해군2함대 안보공원
해군2함대 안보공원의 충무동산에는 제1연평해전전승비와 제2연평해전 전적비가 나란히 마주보며 세워져 있었습니다.
제1연평해전 - 1999년 6월15일 북한 경비정이 꽃게잡이 어선 단속을 빌미로 NLL을 침범, 이에 우리 해군 고속정이 남하하는 해군 고속정에 대하여 경고방송 및 차단기동을 하였으나, 북한경비정이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먼저 기습공격을 하였고, 우리 해군 함정들이 대응사격을 함으로써 14분동안 전투가 발생했는데 그결과 우리 해군은 큰 피해없이 북한 경비정 1척을 격침, 5척을 대파하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제2연평해전 - 한일월드컵이 한창이던 2002년 6월29일, 제1연평해전에서 크게 패한 북한이 또다시 NLL을 침범했습니다. 이를 저지하기위해 우리 고속정이 경고방송 및 차단기동을 하던중 북한 경비정이 아무런 경고없이 기습공역을 해왔고 이에 우리 해군함정들이 물러서지 않고 대응하여 북한 경비정 1척을 대파하고, 북한군 30여명이 죽거나 다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과정에서 우리 고속정 1척(참-357호정)이 침몰되고, 고속정 정장 윤영하소령을 포함한 장병 6명이 전사했고 16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해군2함대의 안보견학코스에는 이밖에도 정신전력관 안보영상시청과 제2연평해전의 참수리357호와 해군함정 및 부두견학등이 포함되어 장병들에게 NLL 사수 의지를 다지게 하고 국민들의 안보교육의 장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3월23일 현재까지 약 11만7000여명 이상이 견학을 다녀갔으며 민·관·군·경, 남녀노소 구분 없는 견학신청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해군2함대의 안보견학은 해군홈페이지 해군견학체개 http://www.navy.mil.kr/Visit/Index.do 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천안함 피격사건 1주기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로 추진 

정부는 천안함피격으로 전사한 이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기 위한 추모와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로 추진함으로써 국민들의 안보의식을 더욱 고취시킬 방침이라고 합니다.
천안함폭침 1주기 사진전은 지하철 광화문,삼각지,용산역등에서 순환전시되고 있으며 경기도 민원전철에서도 '천안함의 46용사,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합니다'라는 주제로시되고 있습니다.  
천암함 피격 1주기를 맞아 재향군인회가 실시하고 천암함폭침 1주기사진전이 열리고 있는 서울 지하철 삼각지역과 용산역을 찾아보았습니다. 취재를 하고 있는 동안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유심히 살펴보는가 하면 "벌써 1년이 됐어"하며 무심히 지나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아직도 우리 국토와 국민의 생명을 노리며 유린하고 있는 세력이 있는 한 우리는 결코 천안함을 잊어서는 안될것이며, 북한의 추가도발 억제를 위해 우리 국민 모두가 다시 한번 힘과 뜻을 모아야 할 때 입니다.

천안함 1주기 행사일정

행 사

일 시

장 소

3·26기관총 기증식
국군교향악단 추모음악회

25

2함대사령부 초계함KBS홀

천안함 용사 1주기 추모식

26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

46용사 고교별 추모행사

26 전후

천안함 46용사 출신 고교

전사자 묘역 참배

26

국립대전현충원 사병 3묘역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제막식

27

백령도 위령탑

청소년 해양수호대해상 작전 체험

26∼27

2함대 안보공원,서해, 백령도

고 한주호 준위 동상제막식

30

진해 해양공원

해사생도 서북도서 극기체험

3.30∼4.3

백령도

안보 특별 사진 전시회

2.19∼6.30

국립대전현충원

 
<임영식기자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