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함께하는 이야기

[특기병으로 군복무하기! ①] 지식재산관리병

 

대한민국의 남성이라면 누구나 지는 국방의 의무!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하는 말이 있지요?

근에는 자신의 전공 혹은 관심분야를 살려서 특기병으로 군복무를 함으로서 경력도 쌓을 수 있고, 자신이 향후 갖고자 하는 직무에서 하는 일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이제 더 이상 군복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버려주시고, 지금부터 제가 소개하는 특기병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여러분의 인생을 180도 바꿀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릴 특기병은 '지식재산관리병'입니다. 자료는 요즘 국방TV에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중 하나인 '선택 길라잡이 軍' (6회)를 토대로 조사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지식재산관리병으로 지원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지식재산관리병의 임무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우선 지식재산관리병에는 공군 지식재산관리병과 육군 지식재산관리병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공군 지식재산관리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공군 지식재산관리병이란?

 

공군의 정보통신기술 및 지식재산 관리업무를 수행할 변리 전문병

 

 

최근 국제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특허, 상표, 디자인 등 무형자산인 지식재산이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우리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개인, 기업뿐만 아니라 軍에서도 지식재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은 물론 실제로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공군에서는 최근 지식재산관리팀을 창설 2014년 1월 1일 최초로 지식재산관리병을 모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올해 초에 처음으로 모집한 병과인만큼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당연한데요. 이제 곧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지원하실거라 예상합니다.

 

 

 

 

지식재산관리병의 업무는?

 

공군의 지식재산을 등록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그와 동시에 공군지식재산의 현황관리와 외부 신기술을 수집, 분석하여 공군의 정책과 정보화 정책을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공군 장병들에게 신기술을 전파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공군에서는 특허청과 협약하여 장병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식재산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허청은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우수 지적재산권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 인재 양성을 주 목적을 하고 있답니다. 이들 공군 지식재산관리병에게 2년의 군복무 시간은 결코 시간낭비가 아닌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공군 내의 지식재산 등록 및 관리 업무와 특허출원 외에 최신 IT 기술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도 지식재산관리병의 업무입니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은 공군 웹진에도 실려 많은 공군 장병분들로 하여금 유용한 지식의 습득을 도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지식재산관리병의 주요 업무를 보고서 관심이 생기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제는 서울지방병무청 김용두 대변인의 말씀을 통해서 지식재산관리병의 모집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군 지식재산관리병의 경우, 격년제 모집입니다.

이와 달리 육군 지식재산관리병의 경우 매년 모집하며, 7월과 9월 입영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정해진 기간 내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공군 지식재산관리병은 육군과는 달리 변리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대학의 관련학과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자분들께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라 함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특허법률학과, 산업재산권학과, 특허법학과, 지식재산학과, 특허법무대학원, 지식재산대학원 등을 말합니다.

 

지원 후 1차 선발 시, 변리사 자격증 소지자는 30점을 부여받게 되고,

특허관련학과 전공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인 20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그리고 1차 합격자에 한해 공군본부에서 2차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 결정이 나옵니다.

 

이제는 지식경제시대! 나라와 군을 위해 일함과 동시에 자기계발까지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군인을 꿈꾼다면, 지식재산관리병으로 지원하세요!!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 "최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