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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장에게 예쁨 받는 신 대리, 그의 비법은?

과장에게 예쁨 받는 신 대리, 그의 비법은?
- 회사 생활을 위한 기본 지침 -


인터넷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요일별 직장인 표정’이라는 이미지입니
다.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으며 이를 패러디하는 이미지까지 떠돌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공감하시나요?

직장뿐 만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표정이네요~
저 역시도 한 주간 표정이 저렇게 변하는 듯 싶어요.^^

하지만

이 구직난이 심각한 시대에 수치화 할 수도 없는 노력과 높은 경쟁률을 뚫
고 자랑스럽게 입사한 여러분! 취직을 하기위해 쏟아 부었던 그 열정과 노
력을 다시 되찾아 초심으로 돌아가 봅시다.

다음의 10가지 덕목을 가슴 깊이 새기고, 새로운 마음으로 회
사생활을 시작
해 보아요~

                                                     (사진출처 : 영웅호걸-신입사원체험)



1. 시간 지키기는 기본 가운데 가장 기본이다.
시간만은 반드시 엄수하세요.
열 번 잘하다가도 한 번 실수하면 신용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잃어버린 신용을 다시 찾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다면 반드시 자신이 직접, 사전에 연락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또한 회사에서 업무 시작 15분~20분 전부터 작업을 하기 위해 준
비를 하세요.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은 그만큼 일에 대한 기본  자세가 잡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2. 책상 위는 항상 정리정돈 해라.
물품은 반드시 정해진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일 분 일 초를 다투는 급한 상황에서 스테이플러가 어디에 있는지 책상 서
랍을 뒤지며 찾는다면, 그 손해는 바로 나자신에게 돌아옵니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전화번호, 팩스, 주소 등은 따로 메모를 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둡니다. 그리고 책상 위는 현재 착수하고 있는 업무 관련 자료만 놓아
두세요. 이것이 바로 정리정돈의 시작입니다.

3. 알아두어야 할 성희롱 방지 기본 지식


①직장 내에서 여성의 누드와 수영복 차림의 사진이나 포스터를 붙이지 않
아야 합니다.

②'무 다리'혹은 '***다이어트 제품이 좋다고 하더라' 하는 식의 신체적인
특징을 이용한 장난은 삼가야 합니다.

③남자사원끼리 여사원을 대상으로 각선미 베스트3, 짙은 화장 베스트3 등 임의로 순위를 정하며 놀려서는 안 됩니다.

                                                          (삽화 출처 : 딸래미의 그림세상)


④회식 자리에서 술을 따르라고 권하거나, 듀엣으로 노래를 부르기, 신체
적 접촉이 심한 춤추기를 요구하면 안 됩니다.

⑤신체 사이즈를 묻는다거나 가슴과 허리, 힙에 야릇한 시선을 보내지 않
아야 합니다.

⑥개인의 비밀과 성적인 면의 사생활을 묻지 않아야 합니다.
⑦회사 밖에서 만나는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⑧고의로 사원의 몸을 만지면 안 됩니다.
⑨여직원에게 당연하다는 듯이 차 준비와 청소, 복사 등을 명령하면 안 됩
니다.

4. 5WH를 염두에 두고 업무 지시를 받아라.
상사의 호출이 있을 때는 '예!'하고 대답하며 즉각 일어섭니다.
상사 책상의 앞이나 옆에 서서 집중해서 이야기를 듣습니다.
상사가 자신의 책상에 와서 지시를 내리는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일어서
듣습니다. 내용의 확인과 질문은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들은 후에 해야
합니다.
지시를 받는 경우에는 Why(목적/이유), What(대상), Where(장소/행
선지), When(일시/기한), Who(실행자/협력자), How(순서/방법)

염두 해야 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못 하겠습니다', '무리입니다' 라는 말은 절대 하면 안
됩니다. 아무리 어렵고 당황스러운 명령이라 하더라도 상사의 명령은 받아들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받아들인 후에 협력자 요청이나 기한연장 등을 요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쉽게 받아들이거나, 자신만만한 태도를 보여서도 안 됩니다.

5. 첫 대면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대화법을
터득하자.
엉거주춤하거나 다리를 꼬는 구부정한 자세는 좋지 않은 인상을 전합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에는 자세를 바로 하고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이야
기합니다.
첫인사와 마지막 인사는 큰 목소리로 또박또박 합니다. 당당하고 활기 넘
치는 인사만으로도 상대에게 좋은 첫 인상을 전해 줍니다.

6. 일의 기본은 ‘보고, 연락, 상담’ 이다.
회사는 어디까지나 조직 사회이므로 많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팀워크
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고, 연락, 상담은 기본입니다. '하찮은 일이므로
혼자서 알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 '추후에 연락하면 될 것이다'는 자기
멋대로의 판단 잣대를 버려야 합니다.
보고하는 데 있어서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업무가 완료되면 그 즉시 보고합니다.
② 결론→이유→경과의 순으로 보고합니다.
③ 문장, 도표, 숫자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보고합니다.
④ 사실과 자신의 의견, 감상을 명확히 구분합니다.
⑤ 정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 보고를 자주 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7. 자기 진단을 통해 실수를 줄이자.
작은 잘못이라도 그냥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잘못의 원인을 분석하여 같
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잘못의 원인을 규명해 나가는 과정에
서 자신이 저지르기 쉬운 잘못의 경향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실수를 저지르게 마련이죠. 이런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단 먼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합니다.
절대 변명으로 나의 잘못을 합리화 시키면 안 됩니다.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한 다음, 잘못의 원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하고 이에
합니다. 그리고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
다.

8. 언제 어디서나 메모하자.
가볍게 지인들과 나누는 이야기 가운데에도 생각지 못했던 정보와 아이디
어가 숨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사에 관한 정보라든지 업계 동향에
관한 정보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반드시 메모를 해서 확실한
자기 데이터로 보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메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내용을 이해한 후, 포인트와 키워드를 간결하게 메
모합니다.

②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기호와 그림을 이용하여 신속
히 쓰도록 합니다.

③ 숫자와 고유 명사는 확인하면서 정확히 기입한다.

숫자에 관한 데이터의 출처도 함께 기입해 놓으면 후

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④ 메모해 놓은 24시간 내로 다시 읽어보고 보충할 것과 정정 사항, 감상
등을 기입해둡니다.

⑤ 메모한 날짜와 장소, 제목을 적어둡니다.  

9. 명함을 이용하자.

명함을 교환하면 상대방의 명함을 확인하고 가볍게 인사를 건넨 뒤 명함
케이스에 넣는 것
이 예의입니다. 상대방과 헤어진 후에 명함 여백을 이용
하여 협의를 행한 장소, 일시, 상대방의 특징 등 기억해 두어야 할 만한 사
항들을 메모합니다.

10. 잡무를 소홀히 행하지 마라.
항상 업무는 흔쾌히 받아들이고, 완벽을 기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누구
나 복사, 심부름 등 회사 내 잡무 명령을 받으면 ‘왜 내가 이런 일을 해야 하
나?’ 하는 불만을 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하찮게 보이는 업무라 할지라도 회사 운영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업무라는 점을 명심하고 최선을 다
하는 모습을 보이세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업무를, 다른 누구보다도 완벽
하게 해낼 수 있는 자신이 되세요.
이로써 당신의 업무 자세에 관한 평
가가 달라질 수 있으며, 신뢰와 기대로 이어져 남들과 차이를 벌릴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신은지 기자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