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군인의 짧은 머리스타일. 그 이유는?


군인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짧은 머리스타일’


군인의 짧은 머리스타일은 당연하게 여겨지는 일이지만 군인이 보편적으로 짧은 머리스타일을 하는 데는 이유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이유와 배경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군대에서는 긴 머리스타일이 보편적일 때가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인물인 리쿠르고스는 ‘긴 머리를 하면 미남은 더욱 잘 생겨 보이고, 추남도 더욱 무섭게 보인다.'라고 말하며 군인들에게 긴 머리스타일을 할 것을 강요했습니다. 때문에 전투를 앞둔 스파르타 병사들이 긴 머리카락을 가꾸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음 시대에 인물인 알렉산더 대왕은 리쿠르고스와는 다른 생각을 했고 그는 '긴 머리스타일은 백병전에서 머리채를 잡힐 수 있으므로 불리하다‘고 하면서 병사들에게 가급적 짧은 머리스타일을 할 것을 명했다고 합니다.

                               ▲ 짧은 머리를 스타일을 고수했던 과거 군인들
 

하지만 그 후 각 부대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특색 있고 다양한 헤어스타일이 유행했는데 그 역시도 대부분 긴 머리를 선호했다고 합니다.

 

                                 ▲ 긴 머리를 스타일을 고수했던 과거 군인들

우리나라의 경우도 단발령이전까지 상투를 튼 긴 머리가 보편적이었었는데 그것은 군인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군인에게는 왜 짧은 머리 스타일이 보편적인 것일까요?  


짧은 머리는 유럽의 왕권이 강화되고 근대국민국가가 되면서 국민들에게 복종심을 고취시키고 획일적인 통일성을 주기 위해서 보편화된 것 입니다. 나중에 산업시대의 효율성 강조가 짧은 머리 스타일을 더 강화시켰고 제국주의시대를 통해 전 세계로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군인의 짧은 머리스타일도 각 군대의 경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육군은 우리가 흔히 아는 군인의 짧은 머리스타일인데 육군의 이러한 머리스타일은 머리를 제대로 관리하기 힘든 전시에 긴 머리카락으로 인해 전방 주시나 사격에 방해가 되는 걸 방지하고, 백병전 때 적군에게 머리카락이 잡히는 걸 방지하는데 큰 이점이 있습니다.

                                         ▲  육군 머리스타일 (박효신 일병)

해병대는 앞머리와 윗머리만 조금 남기고 밀어버리는 일명 상륙돌격 형 머리스타일입니다.  이 머리스타일의 명칭은 상륙작전을 주로 하는 해병대의 임무와 연관 지어 붙여졌다고 합니다. 상륙돌격 형 머리스타일은 해병대의 이미지에도 부합하고 전투를 할 때에도 많은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작전 시 생길 수 있는 머리부상을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할 수 있고, 진흙이 머리에 붙지 않는다는 군사적 장점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  해병대 머리스타일 (김태평 일병)


해군의 경우 복장규정이 앞머리 7cm, 옆머리는 귀에 닿지 않을 정도, 뒷머리는 옷깃에 닿지 않을 정도인데 이런 머리스타일을 유지하는 이유는 다른 군인들보다 바다에 빠질 확률이 많기 때문에 바다에 빠졌을 경우 머리카락을 잡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앞머리를 길게 길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  해군 머리스타일


이렇듯
각 군의 특성을 반영해 최적의 머리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는데 대부분 짧은 머리스타일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군인과 스님이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는 것이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는데 원래 인간에게 머리카락은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그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다는 것은 어떤 집단에의 소속과 그에 대한 복종을 서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일성과 소속감을 주기위해 군복을 입는 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또한 군인들은 모든 신체 및 복장을 전투에 적합하도록 해야 하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전쟁, 전투와 같은 긴박한 상황에서 머리를 관리하는 데에는 짧은 머리가 효율적입니다.

이 밖에도 위생적인 문제, 외적인 문제 등 군인의 머리스타일이 짧은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단순한 군인들의 머리스타일에서 멋있고 늠름한 군인의 패기와 열정이 전해진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임해나 기자 lhnhaena@naver.com <국방 홍보원 블로그 어울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