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함께하는 이야기

우리나라의 명품무기와 미래무기체계

9월28일 열린 서울수복기념 및 건군62주년 국군의날행사가 열린 세종문화회관 한편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의 명품무기들과 미래무기체계가 전시가 되었습니다. 이날 전시된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명품무기와 미래무기체계들을 전시사진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형 소형감시정찰로봇
소형/경량형센서 및 임무형장비를 활용, 기 주행경로를 자율복귀하는 기술과 임의의 자세에서 임무기능의 자율복귀기술을 개발하여 2009년 6월에서 2012년 5월까지 응용운영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무인지뢰탐지장치

미래병사체계
굴절형소총
21세기 전술적환경에 연동되는 감시정찰 및 정밀타격역할을 수행할 미래병사체계모델로 기존의 개별군장조합형에서 통합체계로 발전됩니다. 세부적으로는 육성통제에서 C41체계와 연계하고 전투하중을 최적화하고 자동피아식별과 전장정보를 공유하여 전천후전투효율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명품무기 10선
1. K9 자주포
K9 자주포는 21세기 전장 조건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사거리,반응성,기동성 및 생존성이 우수한 세계수준의 자주포로서 세계에서 두번재로 전력화된 52구경장 자주포입니다.
K9자주포는 사거리 40km를 위한 155mm무장과 항법장치,자돋 탄 이송장치및 자동사격통제장치를 적용하여 급속발사,최대발사속도 사격이 가능(기동중 60초이내 초탄발사가능, 15초이내에 3발 급속사격가능)하며 1000마력급엔진,자동변속기 및 유기압현수장치를 장착하여 우수한 기동성능을 갖추고 있는 무기로 세계적으로 성능을 인정받아 터키등으로 10억불수출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2. K21 보병전투장갑차
K21보병전투장갑차는 40mm주무장과 대전차 유도미사일이 탑재되어 적장갑차는 물론 적전차 파괴도 가능한 화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차수준의 야지기동력은 물론 수상운행이 가능하도록 에어백식 수상부양장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피아식별기,적위협경고장치,화생방장치등 최첨단기술의 적용으로 생존성을 극대화하였고, 차량간 정보체계 및 지상전술 C41체계와의 연동기능은 네트웍기반의 미래전장환경에서 다차원 통합전투가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3. K2 전차
K2 전차는 미래지상전투환ㅌ경에 적합하도록 한국독자기술로 개발된 최상급전차입니다. K2전차는 120미리 활강포, 표적자동탐지 및 추적장치, 제어가능한 유기압현수장치,능동방어장치,피아식별장치,C41체계와 연동된 차량간데이타통신 및 전장관리시스템등의 첨단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매우 우수한 기돌력, 화력 및 생존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4.K11 복합소총
K11복합소총은 구경 5.56mm 기존소총과 구경 20mm 공중폭발탄발사기의 두가지총열을 하나의 방아쇠로 선택운용이 가능한 이중총열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격통제장치는 열상검출기에 의한 표적탐지 및 레이저거리측정과 탄도계산을 통한 조준점 자동유도가 됨에따라 주야간정밀사격이 가능한 소총입니다. 20mm탄의 경우 적상공에서 탄을 정확히 폭발시켜 파편으로 제압함으로써 밀지병력이나 은폐,엄폐된 표적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중량 : 6.1kg
전장 : 860mm
구경 : 5.56 / 20mm

5. 신형경어뢰 청상어
청상어는 수상함 및 항공기에 탑재되어잠수함을 공격하는 경어뢰입니다. 청상어는 빔스티어링 기능을 갖는 정교한 음향배열센서를 갖고있고, 성형작약형태의 탄두로 표적충돌에 의해 폭발하며 1.5mm철판을 관통할수 있으며, 알미늄 산화은 해수전지와 브러쉬리스 직류전동기 및 펌프제트추진기를 적용하여 45노트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청상어는 저소음추진,수중음향탐지 및 탄두위력측면에서 우수한성능을 갖는 세계수준의 최신무기입니다.

6. 함대함 유도무기 해성

해성은 구축함,호위함,초계함등에 배치되어 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고, 현재 한국형구축함에 배치되어 운용중인 세계최고수준의 함대함유도무기입니다. 해성은 초수평선 작전능력을 가진 원거리공격을 위한 고성능 터보제트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자전능력을 보유한 레이더탐색기,고착식관성항법장치,위성항법장치,전파고도계등 첨단가술을 활용하여 초저고도 해면밀착비행,다양한공격방법,고생존성,고명중율과 같은 탁월한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무기입니다.

7. KT-1 기본훈련기

KT-1기본훈련기는 한국공군의 T-37을 교체하기 위하여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된 한국고유의 최초군용기입니다. 950마력엔진을 장착한 KT-1은 편대비행,야간비행,계기 및 배연비행등의 모든훈련기동비행이 가능한 뛰어난 비행특성을 나타내며 특히 용이한 스핀진입과 회복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 신궁
신궁은 저고돌 침투하는 고정익 및 회전익항공기에 대하여 높은 명중율을 보장하는 휴대용 대공유도무기입니다. 신궁은 2색 적외선 탐색기에 의한 적외선방해대응능력 기술, 이중추력에 의한 종맔혹도 증대기술 및 근접/충격신관등 첨단기술을 적용함으로서 매우 우수한 기동성과 파괴성능을 갖추고 있는 세계 최상급 휴대용 대공 유도무기입니다. 또한 신궁은 피아식별기로 적 항공기를 식별하고 야간조준기를 이용해 야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현무
"북방을 지키는 산"이라는 의미를 가진 현무유도탄은 현재 대한민국 육군이 20년이상 주요전쟁억지력으로 운용중에 있는 지대지전술 유도무기체계입니다. 현무체게는 이동식발사대,3기의 발사대제어가 가능한 5톤트럭탑재 포대통제소, 유도탄트래일러와 유도한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유도탄은 길이 11.97m, 동체직경 0.89m이며, 2단고체추진기관의 정밀관성유도방식을 사용하여 표적을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전천후 유도무기체계로 최대사거리는 180km입니다.(사진 : 국방과학연구소)

10. K-MILSATCOM 군순위성통신쳬계는 민군겸용 위성을 이용한 한국군 최초의 군용 위성통신체계로써 육상,해상,수중작전지원이 가능한 다양한 지상단말을 통해 대전자전능력을 보유한 19.2kbps 속도의 전술통신회선, 그리고 보안이 보장된 2Mbps의 전송능력을 갖춘 고속통신회선을 제공합니다.
또한 산악지형에 따른 통신장애극복은 물론, 한반도를 포함하여 확장된 영역에서의 전술통신을 가능케합니다.

지금까지 국군의날행사에 전시된 국방과학연구소의 명품무기와 미래무기들을 당일 전시된무기들을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군의 전력증강과 국가기술력발전에 기여하며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첨단연구소로 발전시키기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국방과학연구소 임직원여러분들께 힘찬 응원과 박수를 보냅니다.
임영식기자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