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체계

2016 전력화 신장비...더 빠르게 더 강하게

2016년 새해 국군이 더 빨라지고, 더 강해지고, 더 정확해진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전체 국방비 38조7995억 원 중 11조6398억 원을 방위력 개선에 투입한다.
북한의 전면전 및 국지도발 억제를 위한 킬 체인(Kill Chain),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구축 사업 등 다양한 방위력 개선 사업은 국군을 한층 빠르고, 강하고, 정확하게 탈바꿈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킬체인 구축을 위해 위성정찰체계 연구개발, 고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HUAV) 도입, 장거리 공대지유도탄 도입, 중거리 공대지유도폭탄(2000lbs) 도입, 전술함대지유도탄 도입 등이 추진된다.
또 KAMD 구축을 위해 패트리어트 성능 개량, 패트리어트요격미사일(GEMT) 도입,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 연구개발, 철매-Ⅱ 성능 개량 사업 등이 추진된다.
지휘정찰 분야에서는 올해 새로 장거리 레이더, 항만감시체계,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JTDLS) 등의 전력화가 추진된다.
기동 및 화력 분야에서는 대형공격헬기, 소형전술차량, 차륜형 전투차량 등이 도입되고 유도 분야에서는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 패트리어트요격미사일, 발칸 열 영상 조준기 등이 새로 군에 도입된다.
함정 분야에서는 기뢰부설함(MLS-Ⅱ)과 12.7㎜ 함포 원격사격통제체계 등이, 공중 분야에서는 비행실습용 훈련기와 항공기 항재밍 GPS 체계 등이 신규로 전력화된다.
이외에도 장보고-III Batch-I(연구개발), 500lbs급 GPS유도폭탄(국외 구매), 항공탄약신관(국외 구매), 공중전투기동훈련체계(국외 구매), 광개토-III Batch-II 통합소나체계(연구개발), 울산급 Batch-Ⅲ 전투체계(연구개발), KDX-I 성능 개량(연구개발), 합동작전분석모델-Ⅱ(연구개발) 등이 새로 사업에 착수한다.
2016년 새해를 맞아 이 같은 방위력 개선 사업을 통해 국군을 더욱 빠르고, 강하고, 정확하게 만들어줄 주요 무기체계들을 살펴본다.

 

미군 험비보다 속도·힘 뛰어나

 

■ 소형전술차량

31개월간의 투자… 60여대 실전 배치

영하 32도에서도 최고 속도 130㎞/h

 

소형전술차량

 

미군이 사용하는 고기동성 다목적 차량 험비(Humvee)보다 우수한 소형전술차량이 올해 국군에 실전 배치돼 국군의 기동력과 방호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실전 배치되는 소형전술차량은 2012년 1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31개월 동안 정부가 투자하고 기아자동차가 개발했다. 이후 6개월간 시범 운용한 결과, 실전에 배치해도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하고 지난해 12월 16일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양산 승인을 했다. 이에 따라 전체 계획 물량 2100여 대 중 올해 60여 대가 우선 전력화된다.

기존 국군이 사용하던 4분의 1톤, 4분의 5톤 차량을 대체하게 되는 소형전술차량은 지휘차량을 비롯해 기갑수색·관측·정비 등 네 가지 종류로 개발됐으며 미군 험비보다 속도나 힘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소형전술차량은 강인함과 실용성을 반영한 디자인 차별화와 군수차량의 특성인 기동성과 생존성, 다목적성을 추구했다. 방탄·비방탄 차체, 단·장축 섀시, 무기탑재 및 지휘차량 등 다양한 차종 전개가 가능하도록 기본 섀시를 공용화할 수 있게 설계됐다. 또 전자제어 8단 자동변속기, 전자식 4륜구동 및 독립현가장치, 차동잠금장치, 냉난방장치, 전자파 차폐, 전술타이어 등 첨단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225마력 유로5 디젤 엔진을 장착해 군의 요구성능인 60%의 등판능력과 일반적인 소하천을 건널 수 있는 도섭능력 등을 갖춘 것은 물론 영하 32도에서의 시동능력과 최고 속도 130㎞/h 이상, 항속거리 500㎞ 이상 등의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최고속도 135㎞, 최대출력 225마력으로 험비(시속 115㎞, 190마력)보다 우수하다. 또한 차량 안에 네트워크 시스템을 장착해 다른 부대와 실시간 소통도 가능하다.

이처럼 차량과 인원을 보호하는 방호능력·기동능력은 한층 강화됐지만 가격은 험비의 절반 정도로 알려졌다. 그 때문에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 작전에 특화된 차세대 장비

 

■ 차륜형전투차량

100% 국내 기술로 600여대 양산 예정

육상·수상 운행 가능… 최고속도 100㎞/h

 

차륜형전투차량

 

육군의 도심지역 작전수행능력을 대폭 강화시킬 차륜형전투차량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다.
차륜형전투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자동차 기술력과 현대로템의 전차 핵심기술을 효율적으로 접목해 탄생시킨 차세대 전투장비로 도심지역 및 확대된 전후방 작전지역에서 요구되는 기동성·수송성·운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네트워크전 수행도 가능하다.


차륜형장갑차의 지상 주행속도는 100㎞/h 이상이며, 수상 속도는 10㎞/h 이상이다. 기본형인 '6×6형(좌우 바퀴 3개씩)'과 보병전투용인 '8×8형(좌우 바퀴 4개씩)' 두 종류로 분류된다. 차륜형전투차량은 기존 단순 병력수송용 장갑차와 크게 다른 개념으로 방호력과 수상운행능력, 야지주행성능 등이 획기적으로 강화되거나 생성된 장비다.


100% 국내기술로 선행개발된 차륜형전투차량은 2012년 체계개발업체로 선정된 현대로템이 지난해 체계개발을 마치고 올해부터 전력화에 들어가 600여 대 이상 양산할 예정이다. 기본형인 6×6 차륜형전투차량은 후방지역작전에서 기동 타격 및 중요시설 방호에 쓰는 차량으로 현대자동차의 420마력 디젤 엔진과 7단 변속기, 2단 부변속기 등으로 구성됐다. 그뿐만 아니라 인체공학적 설계로 승무원운용성과 계열차량 확장성을 극대화했다.

총 중량은 16톤 이하, 승무원 11명, 길이 6.8m, 너비 2.7m, 높이 2.9m이고 최고속도는 100㎞/h에 이른다.
60%와 30%의 종·횡 경사를 극복할 수 있고 7.62㎜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보병전투용인 8×8 차륜형전투차량도 현대자동차 420마력 디젤 엔진과 7단 변속기, 2단 부변속기 등이 장착됐다. 특히 육상·수상 운행이 가능하며 총 중량은 20톤 이하로 11명이 탑승할 수 있다. 길이 7.4m, 너비 2.7m, 높이 2.6m로 최고속도나 경사도 극복 능력 등은 기본형과 같지만 K4·K6 기관총으로 무장했고 수상추진조립체, 구난용 윈치, 전술타이어 등이 적용됐다.

 

한 번 뜨면 적 전차 288대 파괴

 

■ 대형공격헬기

현존하는 공격헬기 중 가장 강력

탐지거리 8㎞… 256개 표적 동시 탐지

 

대형공격헬기 아파치 가디언

 

현존하는 공격헬기 중 가장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대형공격헬기 아파치 가디언(AH-64E)이 올해 도입된다.
향후 국군 대기갑 전력의 큰 축을 담당할 아파치 가디언 1호기가 지난해 11월 3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메사에 있는 보잉사에서 출고됐고 올해 상반기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우리 육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아파치 가디언은 최첨단 무장으로 유사시 적 기계화부대나 방사포(다연장로켓), 서북도서를 위협하는 공기부양정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이미 걸프전 등에서 적 전차를 섬멸하는 전과를 거둬 '전차 킬러'로 명성을 날렸다.

올해 국군에서 전력화되는 아파치 가디언은 현재 미군이 운용 중인 아파치 롱보우(AH-64D)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아파치 최신형 버전인 AH-64D 아파치 블록III의 바뀐 이름이다.

아파치 가디언은 8㎞ 거리에서 적의 전차 및 벙커를 무력화시키는 헬파이어 미사일(공대지유도탄) 16기, 70㎜ 히드라 로켓포, 두꺼운 장갑을 뚫을 수 있는 30㎜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다. 헬파이어 미사일은 최대 8㎞ 거리의 목표물을 레이더 유도로 명중시킬 수 있다. 또 공대공미사일도 장착해 적 헬기나 전투기 요격도 가능하다. 탐지거리가 8㎞에 이르는 롱보우 사격통제 레이더를 탑재해 256개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는 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신형 트랜스미션 장착으로 기존 제품보다 출력 효율이 25%나 향상됐고 연료소모율도 감소했다.
아파치 가디언 1개 대대(18대)가 한 번 출격하면 적 전차 최대 288대를 파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특징을 가진 아파치 가디언의 전력화는 우리 군이 적 기갑전력에 우위를 차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축구장 3배 면적 단숨에 초토화

 

■ 다연장발사체계 '천무'

227㎜ MLRS· 130㎜ 구룡 대체

포병 차기 주력 무기체계 기대

 

다연장발사체계 '천무'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하는 국군의 대화력전 수행 능력을 크게 강화해 줄 차기 다연장발사체계 천무가 본격적으로 전력화된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약 1314억 원이 투입돼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된 포병의 차세대 주력 장비 천무는 지난해 8월 4일 첫 출고식을 한 뒤 배치되기 시작해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전방부대에 전력화된다.

이에 따라 천무는 기존 포병의 주력 무기인 227㎜ MLRS(Multiple Launch Rocket System)와 130㎜ 구룡을 대체해 포병의 차기 주력 무기체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무는 구룡보다 사거리를 2배 이상으로 늘려 북한의 장사정포 사정권 밖에서 아군의 피해 없이 공격 원점 및 종심 타격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축구장 3배 면적을 단숨에 초토화할 수 있는 정밀타격능력을 갖추고 있다.

천무는 발사대와 탄약운반차로 구성되며 높은 기동성과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해 피탄 방호 성능을 갖춘 차량을 동일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

발사대는 최적화된 자동 유압시스템을 채택해 신속한 전개 및 사격을 할 수 있으며, 타격수단 및 표적정보 획득시스템 간 상호 연동체계를 구축해 실시간 정밀타격이 가능한 사격통제장치를 갖추고 있다. 또 자체 포드 재장전 기능을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발사체계로 개발됐다.

탄약운반차는 군 작전운용 성능을 충족하도록 최적화 설계된 크레인과 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적재함 확보를 통해 효과적인 탄약 보급체계를 구축했다.

북한이 현재 보유한 장사정포보다 사거리가 길고 성능이 우수한 포병 무기인 천무가 본격적으로 국군에 보급되면 대화력전의 핵심 전력으로 운영, 서북도서를 비롯한 전방 포병부대의 화력 대응태세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천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고 있어 향후 방산 분야 수출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상 침투 적 공기부양정 꼼짝 마"

 

■ 2.75인치 유도로켓

세계 첫 동체고정형 적외선 탐색기 장착

20초 이내 발사 다수 표적 제압 가능

 

 

2.75인치 유도로켓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지난해 6월 3일 발사장면을 공개한 2.75인치 유도로켓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배치된다.

2.75인치 유도로켓은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에 우선 전력화돼 해상으로 기습 침투하는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격파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2012년 700억 원을 투입해 개발에 착수한 2.75인치 유도로켓은 3년간의 노력 끝에 개발됐다.

ADD가 개발한 이 유도로켓은 유도조종 장치, 조종 날개, 영상탐색기, 관성센서, 발사관 탑재 차량, 여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하는 표적탐지기, 비냉각 동체고정형 적외선 탐색기 등으로 구성됐다.

동급 유도로켓에 동체고정형 적외선탐색기를 장착한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발사장치 1개에는 20개의 발사관이 있다. 보통 발사차량에는 20개의 발사관이 있는 발사장치 2개를 탑재하지만 유사시 발사관 수가 더 많은 발사장치를 탑재할 수 있다.

해상으로 공기부양정이 침투하면 발사차량의 표적탐지기가 이를 식별, 추적하고 발사되는 유도로켓에 표적 정보를 제공해 목표물을 명중시키는 방식이다. 전방에 표적탐지기를 가리는 물체만 없으면 어느 장소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길이 1.9m, 무게 15㎏인 이 유도로켓은 여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고 탐지 후 20초 이내에 발사해 다수 표적을 제압할 수 있다.

 

이중성형작약탄 적용 관통력 탁월

 

■ 보병용 중거리유도무기 '현궁'

가시·열영상 일체식 발사장비 적용

주·야간 전투와 실내사격도 가능해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 '현궁'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 현궁도 올해 처음 전력화된다.

현궁은 개인 휴대 또는 소형전술 차량에 탑재해 목표물의 상부 혹은 정면을 공격하는 무기체계로 이스라엘의 스파이크, 미국의 재블린에 비해 관통능력과 유효사거리 등이 향상됐다.

현궁은 사수의 생존성 보장 및 명중률 향상을 위해 발사 후 망각(Fire & Forget)형 자율 유도, 즉 유도탄 발사 후 유도비행으로 열영상을 추적해 목표물을 타격하는 운용상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사격 후 후폭풍이 적어 실내사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가시·열영상 일체식 발사장비가 적용돼 주·야간 전투가 가능하고 전차 취약부를 공격하도록 상부공격 유도기법이 적용됐다.

육군 및 해병대에 편성돼 최적의 대전차 임무를 수행하게 될 현궁은 사용자 운용성 및 편의성을 고려해 작전 반응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소형전술 차량에 거치해 운영하거나 전술적 환경에 따라 분리해 개인 휴대 운용도 가능하도록 해 세계적인 대전차 유도무기 발전 추세를 반영했다.

탄두에는 이중성형작약탄이 적용됐고 현재 북한군이 보유한 모든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탁월한 관통력을 자랑한다. 이는 기존 노후화되고 성능이 낮은 대전차 무기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된다.

성능 우위를 실현하기 위해 현궁에는 다양한 첨단 핵심기술들이 적용됐다. 유도탄 발사 전 표적을 포착하고 발사 후 표적추적을 수행하는 적외선 영상탐색기(소형·고성능 전자광학부와 지상 기동표적 추적기법 적용)가 적용됐다.

 

호크 체계 후속…기동·편의성 향상

 

■ 중고도 지대공유도무기 '천궁'

본격 실전 배치…2020년까지 양산

탄두 파편 표적 방향 집중시켜 폭발

 

중고도 지대공유도무기 '천궁'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지난해 10월 14일 초도 전력화 기념행사를 한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 천궁도 올해 본격적으로 실전 배치된다.

오는 2020년까지 양산될 예정인 천궁은 공군이 운용 중인 호크 체계의 후속 대체 전력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가 1998년부터 체계개념연구와 탐색개발을 통해 핵심기술을 개발한 후 2006년 체계개발에 착수해 2011년 말 개발을 완료했다. 2012년 말에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선정한 정부연구개발 최우수 성과(Top 5)에 선정되기도 했다.

교전통제소, 다기능 레이더, 발사대, 유도탄으로 구성된 천궁은 항공기나 유도탄 등 이륙한 적의 비행체를 파괴·무력화하거나 공격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운용된다.

탄두, 신관, 탐색기, 세라믹 레이돔, 유도조종장치, 관성항법장치, 지령수신기, 구동장치, 측추력기, 추진기관, 기체, 원격측정장치 등 많은 구성품들의 집합체인 유도탄은 측추력기를 이용한 초기회전방식을 채택했고 표적지향성 탄두를 적용했다.

일반적인 지대공 유도탄의 탄두는 파편이 360도 방향으로 균일하게 분산되지만 천궁의 탄두는 파편들을 표적 방향으로 집중시켜 폭발의 효과를 배가시킨다.

다기능 레이더는 표적 탐지·추적, 적아식별, 유도탄과의 통신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3차원 위상배열 레이더다. 다양한 종류의 레이더를 사용하는 호크와 달리 하나의 다기능 레이더를 사용함으로써 포대 장비의 구성이 단순해지고 작전배치나 운용 면에서 기동성·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독자 입체고속 상륙작전능력 배가


■ 상륙기동헬기

보조연료탱크 추가 524㎞ 비행 가능

해병대 항공단 배치 병력·장비 수송

 

상륙기동헬기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지난해 12월 29일 개발완료했다고 밝힌 수리온 기반의 해병대용 상륙기동헬기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2013년 7월 1일부터 체계개발에 착수, 지난해 1월 19일 초도비행에 성공한 상륙기동헬기는 8개월간의 비행시험을 통해 함상 및 해상환경에서의 운용적합성을 입증했다.

상륙기동헬기 개발 성공에 따라 우리 군의 독자적인 입체고속 상륙작전능력이 배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해병대의 작전반경이 보다 넓어지고 기동력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륙기동헬기는 다목적 헬기로 개발된 수리온을 기반으로 해병대의 다양한 임무 수행을 위한 첨단장비가 추가됐다.

보조연료탱크를 추가해 항속거리를 늘린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수리온에 비해 2개가 추가된 총 6개의 연료탱크가 장착됐다. 이를 통해 지난해 9월 포항에서 독도까지 왕복 3시간여 동안 총 524㎞를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주로터 블레이드(날개)는 함정 적재가 가능하도록 접이장치가 추가됐으며 해상에서 비상착륙시 조종사와 승무원의 탈출 시간 확보를 위한 비상부주장치도 추가됐다.

또 한 달 간 독도함과 향로봉함에서 함상 및 해상 운용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쳐 해풍·파도 등 다양한 해상환경에서 성능을 입증했다.

상륙기동헬기는 앞으로 해병대 항공단에 배치, 함정과 해상에서 병력과 장비, 물자 수송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KF-X 개발 사업 힘찬 '날개짓'

 

■ 한국형 전투기

2022년 초도비행…2026년 완료

자주적 군사력 획기적 전기 기대

 

한국형 전투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이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방위사업청과 KAI는 지난해 12월 28일 건군 이래 최대 연구개발 사업으로 평가되는 KF-X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2020년 이후 미래 전장 환경에 적합한 성능을 갖추고 F-4,F-5 등 한국 공군의 노후 전투기를 대체할 전투기의 개발이 본격화된다. 지난 2002년 11월 197차 합동참모회의에서 장기신규소요로 결정된 지 14년 만이다.

약 8조 원에 이르는 전체 개발비용은 한국 정부가 60%, 인도네시아 정부가 20%, KAI를 포함한 업체가 20%를 분담하며 2022년 초도비행을 시작으로 2026년 6월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AI는 지난해 11월 비용과 업무분담에 대한 가계약을 체결한 인도네시아와 이달 중 최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공군력 증강 및 항공산업 육성 차원에서 KF-X 개발비의 20%를 분담하며 체계개발 업무에 참여함과 동시에 시제기 1대와 각종 기술 자료를 이전 받을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초 미국 정부는 F-X 3차 사업 절충교역 일환으로 KF-X 개발에 필요한 21개 핵심 기술을 큰 틀에서 이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록히드 마틴은 각종 기술자료를 이전함과 동시에 핵심 개발인력을 한국에 파견해 KF-X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KF-X 사업이 본격 착수됨에 따라 공군의 노후기 대체는 물론 한국군의 미래 자주적 군사력 건설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해외 직구매에 의존하던 전투기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운용유지비 절감과 가동률 제고를 기대하게 됐고, 첨단 무기체계의 자주적 군사력 건설을 도모하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