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우리 군의 심장, 계룡대를 견학할 수 있다.

■ 계룡대, 군 사령부의 문을 열다! 

 

계룡대는 우리나라 주요 군 사령부가 있는 군사기지이다. 그 규모가 900만평에 이르고 1989년 7월 육군 본부와 공군 본부가 입주한 뒤, 1993년 6월 해군 본부의 이전이 완료되면서 3군의 새로운 통합기지가 되었다. 주둔하고 있는 주요부대를 살펴모면 육군 본부, 해군 본부, 공군 본부, 계룡대 근무 지원단, 2 경비단 (육군), 지원 연대, 3군 대학 근무 지원 대대, 군악 대대, 육/해/공 군악대, 수송 대대, 시설 대대, 헌병 대대가 있다.

 

아무래도 주요한 군 기관들이 모여있는 지역이다 보니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어있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2010년부터 20여년 만에 처음 일반인에게 개방이 되어졌고, ‘지상군 페스티벌' 이라 연간 행사를 국군의 날 기점으로 축제를 열고 있다. 이 기간에 축제를 찾는다면 계룡대에 들어갈 수 있다.

한편, 계룡대에 이렇게 축제기간에 한시적으로 방문할 수있는 것만은 아니다. 계룡대에 상시적으로 견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계룡대는 이번 8월 초에 나라사랑 계룡대 안보견학 홈페이지가 개설하여 개인과 단체를 상대로 사전접수를 통해 견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계룡대 안보견학은 애국심과 안보의식 고취를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국가방위 중심인 계룡대 견학을 통해 민관군 소통활성화와 대군신뢰 향상 및 국민안보의식을 함양하고자 이 견학행사가 이어져 오고 있다.

 

한편, 계룡대는 군사시설이기 때문에 1개월에서 3개월 이전에 전화 혹은 인터넷으로 사전신청을 반드시 해야 한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견학이 가능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할 수가 없다는 점은 참고해야 한다.

 

☎ 견학신청
042) 550-7437(3) / 02-505-7437(3) / 군) 960-7437(3)
http://www.army.mil.kr/event/visit

 

1회 견학 가능인원은 200명 내외이고, 계룡대견학은 15인 이상의 단체견학만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계룡대는 일부 지역에서는 안내자의 통제 하에 사진활영을 허용하고 하지만 임의로 사진촬영을 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견학비용은 무료이며, 학생 및 예비역단체, 경로회 등을 대상으로는 병식체험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견학코스는 1일코스 기준으로 2~5시간 소요되며, ‘계룡대 본청(명예의 전당)→홍보동영상→병식체험→영내투어→페인트볼 건 사격체험→대전현충원 참배’ 로 구성이 되어져 있다.

 

1. 명에의 전당
계룡대 본청 1층에 건립된 육군 명예의 전당은 건국 이래 조국을 위해 싸우다 전사하신 선배전우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기리기 위하여 전사자 명단을 헌액한 장소를 방문한다.

 

 

2. 홍보 영상 시청
현재 육군이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임무에 대한 소개와 급변하는 미래전 양상에 대응하는 육군의 모습을 영상 시청을 통해 살펴보고, 시기별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안보동영상 시청을 통해 현 안보상황과 이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을 대상으로는 육군간부 모집홍보영상을 통해 장교, 부사관이 되는 과정과 전반에 대한 궁금증 해소의 시간을 갖는다.

 

 

3. 병식체험
군 장병들이 먹는 식단과 동일하게 구성된 병영식을 체험함으로써 균형잡힌 영양소를 포함한 병영식단을 체험하실 수 있다. 학생, 예비역단체 등을 대상으로 병영식체험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병식체험을 희망하는 단체는 사전에 정확한 인원을 담당자에게 알려야 한다.

 

 

4. 영내투어
계룡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계룡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살펴볼 수 있다.
- 계룡산 :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지정된 국립공원으로써 충남제일의 명산
- 계룡산 통일탑 : 국토수호의 의지와 군인정신을 형상화한 계룡대의 상징물
- 주초석 :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가 새로운 도읍지 건설을 위해 만든 궁궐터
- 각종지원부대시설 / 영내장비전시공원 : 전투기, 헬기, 탱크 등 장비 야외전시

 

 

5. 페이트볼건 사격
향토예비군 훈련, 서바이벌 게임 등에 활용되는 페인트볼건 사격을 체험하게 된다. 중학생 이상 연령대의 희망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안전교육과 사격요령에 대한 교육 후 25M 전방 표적을 향해 사격을 하게 된다. 1인당 약 20발 정도를 사격하게 된다. 단, 기상상황시와 토요일에는 사격체험이 포함되어지 있지 않다.

 

 

6. 현충원 참배
계룡대로부터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한 대전국립현충원로 이동하여 수많은 호국영령을 참배를 함으로써 계룡대 견학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전국립현충원은 면적이 322만 m2 (97만 4천 평)에 이르고 애국지사, 군인, 경찰, 공무원 등을 비롯 천안함 48 요사 묘역을 포함하여 총 92,830위의 위패가 안장되어 있다.

 

 

이러한 계룡대 견학을 통해 가깝고도 멀게 느껴지는 군에 대해 이해하고 색다른 경험을 할수 있을 것이다. 관심 있는 분들은 우리 군의 심장 계룡대를 찾아가보자.




스마트폰으로
'어울림'
바로가기

 

글/사진.박종근 기자 (국방홍보원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

참조. 계룡대 견학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