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나는 군대에서 공부한다!!

강원도 홍천에서 육군 현역으로 복무 시 밤잠을 줄여가면서 영어공부를 하루에 한 두 시간씩 꼬박꼬박 했었던 기억이 있다. 우리 부대는  홍천군 도서관에서 1주일 한 번씩 다량의 책을 대여하여 부대원들에게 독서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솔직히 TV수신 상태가 좋지 못해서 유난히 독서를 많이 했지만 덕분에 사회에서보다 많은 독서를 했었다. 그리고 신청도서를 대신 대여를 해오기 때문에 소설책을 선호하는 부대원들은 소설책을 신청해서 받아 보고, 자격증 혹은 어학 책을 필요로 하는 부대원들은 해당 서적을 전달받아 공부하기도 했었다.”

이렇듯 부대마다 주어진 임무나 특성에 따라 모든 장병들이 혜택을 받기는 힘들지만 개인의 여가시간을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여러 개의 자격증 취득하고 제대한 경우도 있었고 학교선배 같은 경우는 특이하게도 일반병 출신임에 불구하고 한식과 일식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군대라는 조직, 어떻게 보면 사회와의 단절로 인해 많은 것을 할 수 없다라고 할 수 없지 않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이루려는 어떤 목표를 여러 가지 유혹들을 뿌리치고 이뤄낼 수 있는 가능성도 많은 곳이다. 그래서 군 생활을 나름 유익하게 보냈다고 하는 예비역들은 '군대라는 개인적으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더불어 생각보다 개인이 준비한 것들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을 만큼, 요즘 군대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국방부는 2012년 말까지 전역예정 장병 전원이 1개 이상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군내 학습여건을 적극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군인공제회에서 병영에 설치한 '사이버 지식정보방'의 학습 콘텐츠를 117개에서 더욱 늘릴 방침이다. 자격증을 따는 간부는 진급심사 때 가산점을 부여하고 병사들에게는 휴가를 준다는 것이다. 산업기사와 기능사 자격증을 딴 병사들은 각각 4일과 3일의 휴가를 받게 된다. 더불어 국가자격시험과 토익 시험 등에서는 면제 혹은 비용을 할인해주기도 한다.

한편, 군대에 입대하는 장병들이 대다수 대학생이다 보니 군 복무중 취득학점을 인정하는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나라지킴이 학자금대출실시한다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이 밝히기도 하였다. 2010년도 2학기 현역사병 학자금 지원을 위해 나라지킴이 학자금대출은 현역사병에게 군 복무 중 학점취득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및 연구감각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원격강좌 수강을 위한 학자금대출 제도로 현재 온라인강좌 학점인정이 가능한 대학은 20109월 기준으로 54개 대학이다. 혜택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우선 나라지킴이 학자금대출 지원대상에 자신이 해당하는 지 알아봐야 한다.

’나라지킴이 학자금대출‘ 이란 ?

현역사병에게 군 복무중 학점취득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및 연구감감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원격강좌 수강을 위한 학자금대출 제도이다.

<신청방법>
1. www.kosaf.go.kr 접속
2. 학자금 대출 click
3.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신청하기 click
4. stloan.kosaf.go.kr로 자동이동 후 학자금대출 신청 click
5. 나라지킴이 학자금대출 신청하기 Go click


그 밖에 자신의 주특기를 통한 경험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운전면허 미소지자가 운전병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군 운전면허가 민간 운전면허로 전환이 되어지는 혜택이 있으면서 군복무 2년 동안의 경력, 거리 Km를 인정해주기도 한다. 또한, 굴삭기 운용 등의 장비관련 분야를 비롯해 용접병 같은 경우에도 역시 경력을 인정받아 차후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듯 군에서 배운 것은 다 사회와 같이 취급한다는 점과 무엇보다 해당분야에 더욱 능숙해졌다는 것이 커다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군대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 군 협력을 맺은 대학에 위탁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보통은 부대 근처에 있는 대학과 교류 협력을 통해 부사관 이상의 간부 위주로 학업의 기회가 있지만 올해 초 새로 설립된 한양대학교의 한양사이버대 경우는 육군 제27보병사단 이기자부대와 학, 군 제휴협약을 체결하여 원거리의 질 높은 교육을 받게 되었다. 이는 학위 취득 여건이 불리한 전방 지역 간부급 장병에게 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근무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목적이다. 더욱이 사단장이 직접 학교까지 찾아와 상호 긴밀한 교류를 맺은 사례이기도 하다

(출처 : 한양사이버대 - 제27보병사단&한양사이버대 협약식)

한양사이버대 같은 경우는 27보병사단 간부들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시했다.


△ 50% 학비 감면
△ 평생교육원 및 국제화과정 교육
△ 입학설명 및 학사안내 설명 등을 지원

이전에 실시된 학ㆍ군 협약을 맺는 경우에 비해 지원 폭이 커진 것으로 부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2년이라는 군대 생활에 있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 임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군대에서 보내는 시간을 자기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주어진 일에 당당히 부딪혀 나간다면 '개인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2'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그렇겠지만 특히 군대 생활은 준비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엄청 날 것이다. 입대 전에 개인의 스펙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리스트를 뽑아서 군 생활 중에 준비해 보는 것이 어떨까?

박종근 기자 (국방홍보원 공식 블로그 “어울림”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