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pace

[M-기네스] <3>38분 만에 끄읕~! 인류 역사상 가장 짧았던 전쟁은?!

[M-기네스] <3> 38분 만에 끄읕~!

인류 역사상 가장 짧았던 전쟁은?

 

 

요즘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을 다룬 영화 ‘명량’이 개봉 6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있죠~? :)
이 영화는 1597년 임진왜란 6년, 오랜 전쟁으로 인해 혼란이 극에 달한 조선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문득! 드는 궁금증 하나, 그렇다면 인류 역사상 가장 짧았던 전쟁은 어떤 전쟁일까요?

또 그 기간은 얼마나 짧을까요?!

기록과 군을 연결한 재미있는 이야기, [M-기네스]에서,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짧았던 전쟁’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 인류 역사상 가장 짧았던 전쟁

 


 

 

 

 

역사상 가장 짧았던 전쟁은 바로 ☞ 잔지바르(Zanzibar) 라는 섬에서 영국과 잔지바르군이 싸웠던 ‘영국-잔지바르 전쟁’ 입니다. 1896년 8월 27일 벌어진 이 전쟁은 시작에서 끝까지 고.작. 38분!!!'0' 이 소요돼 지금까지 치러진 모든 전쟁 중 가장 짧았던 전쟁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지금은 탄자니아에 속한 잔지바르는 아프리카 동부 연안에 위치한 섬이인데요~ 지리적인 여건으로 인해 일찍이 노예무역과 중계무역이 성행한 곳입니다. 오랫동안 강국들의 지배를 받아 온 곳이기도 하고요~ 포르투갈을 거쳐 오만의 지배를 받다 1861년 독립했지만 1890년 다시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어요.

 

사실상 속국이나 다름없던 때인 1896년 8월 25일, '할리드 빈 바르가슈'가 잔지바르의 새 술탄으로 즉위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식민 정책에 협조적인 인물이 술탄이 되길 바랐던 영국은 할리드가 못마땅했는데요~ 그런 이유로 영국은 할리드의 즉각적인 퇴위를 요구합니다. 그러나 할리드는 이를 거부하고 내친 김에 독립을 하기로 결심했어요!

곧이어 전쟁 준비에 착수한 잔지바르, 하지만 이 나라가 보유한 군대에는 낡은 화물선을 개조한 군함 글래스고 1척과 2천800명 규모의 육군 병력이 전부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월 27일 오전 9시 할리드는 선전포고를 감행했어요. 'ㅁ'

그런데 때마침! 영국군은 아프리카 동부 연안을 작전구역으로 하는 헨리 로슨 함대의 전함 5척이 크리켓 경기를 하기 위해 잔지바르 수역으로 집결해 있었어요. 참.. 운도 지지리도 없는 할리드네요ㅠㅠ

 

선전포고를 접한 영국 함대는 9시 2분 일제히 포격을 개시했죠. 잔지바르의 유일한 군함 글래스고는 2발의 포탄을 맞고 침몰했습니다. 으아~~ 완전 안습ㅠㅠ 곧 이어 궁성이 집중 포격을 받고 또 파괴되었죠ㅠㅠ 할리드는 긴급히 독일 영사관으로 피신했고, 전쟁은 그렇게 끝났습니다. 종전 시각은 9시 40분께, 소요된 시간은 약 38분이었어요.

정말 허무하죠?! 잔지바르군은 500여 명이 전사했지만 영국군은 아무런 피해도 없었습니다.

 

역사상 가장 짧은 전쟁으로 기록된 잔지바르 전쟁… 전쟁이라고 하기엔 어이없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약소국의 비애가 느껴지는 역사의 한 단면이기도 합니다.

 

 


 

# 인류 역사상 가장 길었던 전쟁

 


 


그럼 반대로 세계에서 가장 길었던 전쟁은 어떤 전쟁일까요? 정답은 바로 ☞ ‘335년 전쟁’ 입니다. 이 전쟁은 세계에서 가장 길고, 가장 피해가 적었던 전쟁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1651년 부터 1986년까지 치러진 전쟁이예요~ 이 전쟁은 네덜란드와 영국 남서쪽 해안 바깥에 자리 잡은 실리 제도 사이의 전쟁입니다. 영국의 왕당파와 의회파 사이의 전쟁인 제2차 영국 내란(1642년 ~ 1652년)에서 비롯됐죠.

의회파의 올리버 크롬웰은 콘월에 자리잡은 왕당파를 서쪽으로 몰아냈고, 왕당파 해군은 존 그렌빌 경이 가지고 있는 실리 제도로 퇴각했어요.

 

이 전쟁은 아직까지도 역사상 가장 긴 전쟁이자, 총 한 발도 쏘지 않아 사상자도 가장 적은 전쟁 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 cf 그렇다면 영화 '명량'의 배경이 됐던 임진왜란은 얼마나 지속됐나?!

 


 

임진왜란은 1592년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정명가도(征明假道)의 명분으로 조선을 침략한 전쟁입니다.

일본은 전쟁에 육군 15만, 수군 9천여 명을 투입해 6년 이라는 긴 시간동안 조선을 유린했어요ㅠㅠ

 

    

               ▲ 임진왜란 당시 전투 장면(전쟁기념관 소장)                                       ▲ 명량대첩 기록화

 

최근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 '명량 해전'은 1597년(선조 30) 음력 9월 16일(양력 10월 25일) 정유재란 때 이순신 장군이 지휘하는 조선 수군 12척이 명량에서 일본 수군 133척(총 참여 함선은 333척)을 물리친 조선 전사에 빛나는 해전이었습니다乃


 

 

'M-기네스' 는?! 기네스북에 오른 군 관련 기록이나

최고, 최초, 최대, 최소 등 기록과 군을 연결한 흥미로운 소재를 기사화한 블로그 컨텐츠 입니다.

다음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에서 가장 작은 제트기' 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기대 많~이 해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