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동향/국내

“北韓 도발 강행하면 체제 생존까지 각오해야”

한민구 국방부 장관, KBS 일요진단 출연
한미 공동 맞춤형 억제전략으로 북핵 대응

 

한민구 국방부장관이 20일 오전 방송된 KBS ‘일요진단’에 출연, 각종 국방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0일 “북한이 도발을 할 경우 수십차례 경고했듯이 도발원점, 지원세력, 지휘세력까지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 “연평도 포격전 이전과 이후 우리 군의 북한 도발에 대한 개념은 완전히 달라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우리 군은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고 북한이 도발을 통해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북한이 도발을 강행한다면 체제 생존까지도 각오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 도발과 관련, 한 장관은 “북한이 2월 21일부터 이달 초까지 17차례에 걸쳐 미사일이나 방사포를 쏘면서도 정부성명 등을 통해 평화공세를 하고 있다”며 “이는 전형적인 위장 평화공세 또는 통일전선전술 차원의 공세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런 화전 양면전술을 계속하는 것은 우리 내부 분열을 획책하고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기 위한 노림수라는 게 한 장관의 설명이다.

 

북한군의 도서상륙훈련에 대해서는 “특정 서북도서를 상정하고 한 훈련으로 평가한다”며 “하지만 연평도 포격전 이후 서북 도서에 감시·타격전력을 보강해서 대비태세를 한층 격상시켰고 적이 도발할 수 있는 여러 유형에 대비, 작전계획을 보완하고 합동전력의 대응 체제도 발전시켰기 때문에 어떤 도발에도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4차 핵 실험 징후에 대해서는 “북한은 4차 핵 실험을 할 수 있는 기본 준비를 마치고 상황을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가까운 장래에 핵 실험을 할 징후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핵·미사일 등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해서는 한미 공동의 맞춤형 억제전략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며 “맞춤형 억제전략은 미국이 동맹국에 제공하는 확장 억제를 기본으로, 북한 핵에 맞춰 구체화한 현실적인 방안에 더해 우리 군의 독자적인 전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북한 핵이 사용될 조짐이 있고 그런 단계가 된다면 선제타격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킬 체인’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라며 “적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요격체계를 확보하기 위해서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를 2020년대 초반까지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석종 기자 < seokjong@dema.mil.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