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자료

소통과 홍보를 위해 운영하는 국방홍보원의 다양한 매체를 알아보자!

"딱딱한 이미지를 벗다! 국방홍보의 중심. 국방홍보원의 홍보매체들은?"


국방홍보원 어울림 3기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기자단으로서 본 국방홍보원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합니다.

국민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각 정부기관들은 다양한 정책홍보 및 소개를 통하여 국민들과의 거리 폭을 줄이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통을 중시하는 트렌드의 일환으로 국방홍보의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는 국방홍보원에 TV, 라디오 등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들과 군사이의 가교역활에 대한 중요성을 휼륭히 소화해 내는 국방홍보원의 다양한 매체에는 무엇이 과연 있을까요? 

 

 

 

▲ 다양한 국민과의 소통 및 정책홍보를 위하여 운영하는 정부기관 매체들.

 

우선적으로 국방홍보원에서는 기존의 정부매체들이 운영하는 SNS, 홈페이지, 블로그외 국군방송 TV(KFN)와 국군방송 라디오(프랜즈 FM), 국방일보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국군에 대한 정책 홍보 및 국민들의 제대로 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SNS의 도입이 따라 블로그, SNS을 운영함을써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국방홍보원 홈페이지를 제외한 국방홍보원의 다양한 매체를 한번 같이 알아봅시다

 

1) 국군방송(KTN)

 

 조국을 수호하는 국군 장병들

 에게 확고한 국가관과 국방의

 식을 고취하고 군 신뢰 증진과

 민·군 유대를 강화하여 총력안

 보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방

송하고 있는 국가안보전문방송입니다. 기존 딱딱하고 고정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하여 연예·오락 프로그램 비율을 확대하여 신세대 장병에게 보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방송되고 있습니다.

 

 

2) 국군방송 라디오(프렌즈FM) 

 

국방홍보원매체들중 가장 오래된 매체인 국군방송 라디오(프렌즈FM)은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1954년 9월 국방부 정훈국 문화과 방송계로 국군방송 창설과 함께 방송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초창기에는 서울중앙방송국 제1방송을 통하여 매일 2회씩 45분간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랬던 국군방송 라디오(프렌즈FM)은 어느덧 AM에서 FM으로 주파수변동을 하였고, 하루 16시간동안 방송을 진행 할 정도로 인기 및 그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지금 국방홍보지원단 홍보병사를 비롯하여 많은 DJ분들께서 방송을 빛내주고 계십니다.(현재 96.7MHz방송)

 

 

3) 국방일보

 

1964년 11월 16일 전우》 창간호로 출발하였는데,1967년 1월 타블로이드 배판 4면으로 증면함과 동시에 제호를 《전우신문》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990년 3월 1일 제호를 《전우신문》에서 지금의 《국방일보》로 변경하고,  2000년 8월 기관 명칭을 국방홍보원으로 바꾸고, 2002년부터 서울·경기도·인천·부산 등에서 당일 배포 및 지하철 가판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정부시책과 국방정책, 진중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보도하고, 장병 계도 및 대국민 홍보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국방정책, 논단·해설, 군사소식, 사회, 문화, 스포츠, 정신교육, 병영칼럼, 무기·전쟁사 등입니다.

특히 밖의 신문과는 틀린 군대안에서만 통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 및 소식제공을 통하여 많은 장병들이 호응하고 또한 매일 국방일보가 오기만을 기다리게 만든 맞춤형 서비스의 원 모델이 바로 국방일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양한 국방홍보 및 정책홍보 그리고 야전전술 등등 여러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정보를 싣고 있는 국방일보는 그전까지는 군대내에서는 쉽게 접할수 있었으나, 민간에서는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방홍보원 홈페이지에 국방일보 PDF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전역한 예비역들 및 국민들도 손쉽게 국방일보를 접하고 애용할수 있게 되어 개인적으로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다양한 장병 맞춤 정보를 전해주는 국방일보

 

 

4) 국방홍보원 블로그

 

 

젊은이라면 거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시대에 이에 맞추어 국방홍보 및 군대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하여 국방홍보원 블로그(http://demaclub.tistory.com)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딱딱하게 느껴지는 국방홍보를 손쉽게 설명하고 언제든지 들어와 구독할수 있게 한 국방홍보원 블로그는 블로그 기자단이 열심히 활동하여 빠른 국방정보 및 정책 홍보 그리고 국민들의 전방위적인 이해를 돕기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5) 국방홍보원 트위터

 

SNS을 통한 국민들 곁에 다가선 국방홍보를 위하여 국방홍보원 트위터(어울림)이 개설되어 발빠른 국방홍보 및 국민들의 이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방관련 이슈들이 잦아지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보면 앞으로 더욱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언제든지 국방관련 질문이 있으시다면 국방홍보원 트위터(어울림)을 통하여 질문하시면 발빠른 피드백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하게 즐기는 국방홍보원 매체 -
○ 국군TV - http://www.dema.mil.kr/web/tv.do?mseq=1
○ 국군FM방송(프렌즈FM) - http://www.dema.mil.kr/web/fm.do?mseq=25
○ 국방일보 -  http://kookbang.dema.mil.kr/
○ 국방홍보원 트위터 - http://twitter.com/#!/demaclub

 

이렇게 우리나라 국방홍보의 최전선에 있는 국방홍보원이 사용하는 다양한 매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매체들을 통하여 언제나 자주국방을 위하여! 국민들에게 더 다가가는 국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을 통해 아실수 있을 것이라 판단 됩니다. 그 전의 경직되고 딱딱한 이미지의 국방을 버리고 앞으로 국민들의 안전과 평화 그리고 대한민국의 찬란한 미래를 위하여 친근하고 옆집 아저씨와 같은 따뜻함으로 더욱더 국민들 곁에 다가오기를 바라며, 또한 국방이 나라가 강해지고! 국방을 통하여 우리 자손들이 더 번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을 직시하는 그러 나라 풍토가 마련되어 21세기 대한민국의 미래가 더욱더 빛나기를 바랍니다.

 

<국방홍보원 어울림 기자단 : 이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