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부대 18-19진 임무 교대식]10년간 쌓아온 ‘군사 외교관’ 레바논의 평화는 계속된다

“유엔평화군 모범 되도록 혼신의 노력 다할 것”



18진 동명부대장 양전섭 대령이 LAF군 SLS참모장 압바스 자마트 준장으로부터 메달을 수여받으며 악수하고 있다.




 현지에서 ‘신이 내린 선물’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군사 외교관’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임무를 완수해온 동명부대가 임무 교대식을 했다.

 우리나라 최장기 유엔국제평화유지임무(UNPKO) 파병부대인 동명부대는 10일(현지시간) 주둔지에서 유엔레바논평화유지군(UNIFIL: United Nations Interim Forces In Lebanon) 사령관 마이클 베리 소장 주관으로 지휘관 교대에 따른 13·14대 지휘권 이양(TOA:Transfer Of Authority)행사를 거행했다.

 이날 행사는 주레바논 이영만 한국대사, 합동참모본부 이왕근 군사지원본부장, 무함마드 자팔 티르연합부시장, 파디 그레입 레바논 사관학교장 등 레바논 주요 인사와 지역 주민 400여 명이 참석해 이임하는 13대 단장 양전섭 대령의 노고를 격려하고 새롭게 지휘권을 이양받은 14대 단장 진철호 대령을 축하했다.



유니필 사령관 마이클 베리 소장이 19진 단장 진철호 대령에게 유엔기를 이양하고 있다.



 행사 병력이 도열한 가운데 이·취임단장 열병을 시작으로 태극기 게양, 유엔기 이양, 이·취임사, UNIFIL사령관 훈시 순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장병들의 패기 넘치고 절도 있는 동작으로 현지 및 외국군들의 박수갈채를 이끌어 냈다.

 동명 18진을 이끌며 지난 8개월간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양전섭 대령은 이임사를 통해 “레바논의 평화와 조국의 영광을 위해 국가대표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인화 단결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해준 18진 전 장병의 노고를 치하하고 레바논의 평화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철호 대령은 취임사에서 “선배 전우들이 10년간 쌓아온 명예와 전통을 계승한 가운데 동명부대가 레바논의 평화유지와 발전에 도움을 주고, 유엔평화유지군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동명부대는 ‘유엔 안보리결의안 1701호’에 따라 2007년 6월 창설된 후 7월 티르 지역에 파병된 대한민국의 다섯 번째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이다. 더불어 국군 역사상 두 번째 파병된 전투부대이자 최장기 해외파병부대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남부 레바논 리타니강 이남 지역 일대에서 불법무기 및 무장세력 유입을 방지하고, 감시정찰을 위한 고정감시 작전과 주민 숙원사업 등 다양한 민군작전을 통해 ‘신이 내린 선물’이라는 찬사를 받아왔으며, 유엔평화유지군의 가장 모범적인 부대로 자리매김해 왔다.

레바논=최동철 특파원



[동명부대 화보]

 

‘동쪽에서 온 밝은 빛’이라는 의미를 담은 동명부대가 올해로 파병 10주년을 맞았다.

 동명부대는 정찰·감시 작전과 환자 진료, 도로 건설, 하수도 사업 등 인도적 지원 사업은 물론 태권도·한글 교실을 운영하며 한국을 알리는 문화 외교관 역할까지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10일 주둔지에서는 13·14대 지휘권 이양행사가 성황리에 열렸다. 행사 현장을 카메라에 담아봤다.


유니필 사령관 마이클 베리 소장, 18진동명부대장 양전섭 대령, 19진 동명부대장 진철호 대령, LAF군 SLS참모장 압바스 자마트 준장, 합동참모본부 이왕근 군사지원본부장이 케이크 커팅식을 하고 있다.



교대 근무 중 형제로 화제를 모았던 19진 공보장교(대위 박경원·왼쪽)와 18진 인사장교(대위 박경민)가 환한 미소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사에 앞서 주레바논 이영만 대사와 유니필 사령관 마이클 베리 소장이 사랑방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이왕근 군사지원본부장이 유니필 사령관 마이클 베리 소장으로부터 기념패를 받고 있다.




지휘관 이취임식에 참석한 유니필군이 국기를 향해 경례하고 있다.



관련기사 더 보기 : 

[최동철 국방광장] ‘레바논의 빛’ 동명부대를 다녀와서 ☞ http://demaclub.tistory.com/330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어울림 국방홍보원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