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동향/국내

“8000만 민족의 진정한 광복 위한 통일 대한민국 건설은 역사적 과업”-박근혜 대통령 71주년 광복절 경축사

北에 무모한 도발 중단 촉구…“사드 배치는 자위적 조치” 재강조

동북아 정세 변화에 능동 대응 주문…한·일 관계 재정립도 당부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진정한 광복은 8000만 민족 모두가 자유와 인권을 누리며 더 이상 이산의 아픔과 고통이 없는 통일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며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과업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한반도에서 핵과 미사일, 전쟁의 공포를 걷어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 땅의 평화는 물론, 민족의 장래를 위해서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로부터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지키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면서 필요하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드(THAAD·종말단계고고도지역방어체계) 배치 역시 북한의 무모한 도발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선택한 자위권적 조치였다”며 “국민의 생명이 달려 있는 이런 문제는 결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더불어 “만약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에 대해서는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 살상무기 개발과 대남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을 위협하고, 대한민국을 위협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러한 시도를) 하면 할수록 국제적 고립은 심화되고, 경제난만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북한 당국은 더 이상 주민들의 기본적 인권과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할 권리를 외면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 당국의 잘못된 선택으로 고통 속에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상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제 인류 보편가치를 존중하고 국제적 의무와 규범을 준수하는 정상적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 당국이 올바른 선택을 하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나온다면 우리는 언제라도 평화와 공동번영으로 나아가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북한 당국 간부들과 주민들에게도 통일의 메시지를 전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은 여러분 모두가 어떠한 차별과 불이익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핵과 전쟁의 공포가 사라지고, 인간의 존엄이 존중되는 새로운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데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북아 지역 안보지형 변화에 대해선 우려와 함께 주도적 대응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국제정세, 특히 동북아 지역의 안보정세 변화는 우리에게 엄중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면서도 “우리의 운명이 강대국들의 역학관계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피해의식과 비관적 사고를 떨쳐내고 우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번영의 주역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능동적이고 호혜적으로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도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에는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하고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유공자들 및 유족들의 희생과 애국심에 감사와 존경의 뜻을 전했다. ‘독립정신으로 하나 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비롯해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 삼일절 및 광복절 포상자, 독립운동 관련 기념사업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영선 기자 < ys119@dema.mil.kr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