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체계/육상무기

[이세환 기자의 밀친] 특수부대 총기 발달사 ⑧

[이세환 기자의 밀리터리 친해지기] 

 

 

특수부대 총기 발달사 ⑧

 

 

 

 

지난 특수부대 총기 발달사 ⑤편 1970년대 이후의 특수부대 총기(1):'새로운 위협,테러' 읽기

http://demaclub.tistory.com/2460

지난 특수부대 총기 발달사 ⑥편 1970년대 이후의 특수부대 총기(2):'MP5, 테러리스트의 피를 먹고 자라다.'읽기

http://demaclub.tistory.com/2468

지난 특수부대 총기 발달사 ⑦편 '1990년대까지 특수부대 총기:MP5, 시장을 평정하다' 읽

http://demaclub.tistory.com/2472

 

 

21세기 특수부대 총기(1):MP5의 황혼과 MAR의 등장

 

권총탄을 쓰는SMG의 한계가 드러나자 MP5도 나름 변신을 꾀하긴 했다. H&K사는 기존의 9mm 파라블럼 권총탄 보다 강력한 10mm 오토탄이나 45ACP탄을 사용하는 MP5 후속 시리즈를 내놓았다. 반응은 괜찮았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권총탄의 관통력 부족 문제를 해결한 것이 아닌 미봉책에 불과했다. 어차피 10mm 오토탄이나 .45ACP탄 역시 권총탄이기는 매 한가지였기 때문이다.

 

 10mm 오토탄 전용의 MP5. 한 때 FBIHRT(Hostage Rescue Team)가 사용했었다.

 

MP5의 배다른 형제 UMP45. 직계 후속 모델은 아니지만 MP5와 길이를 완전히 동일하게 설계 했다.

 

여기서 자연스레 기존의 5.56mm 소총탄을 쓰는 자동소총을 대테러용으로 사용하자는 생각이 나오게 된다. 하지만 특수전용으로 길이가 짧게 생산된 자동소총(이른바 카빈이라 불려지는)이라도 실내에서 휘두르기에는 다소 전체적인 총의 길이가 부담스러운 감이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나온 자동소총이 바로 MAR(Miniature Assault Rifle) 이다.

 

현재 미군의 주력소총인 M4. 기존의 M16A2를 짧게 줄인 모델이다. 미군은 짧은 소총을 카빈이란 이름으로 통칭한다.

하지만 이정도 길이도 실내에서 휘두르기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MAR이란 문자 그대로 자동소총을 거의 MP5 길이만큼 줄인 미니 자동소총이다. 초기에는 HK53이나 COLT M733 Commando, 러시아의 AK74U 등이 쓰였다. 하지만 이들은 대테러작전용이기 보다는 게릴라 작전에 어울리는 모델이어서 실내전에서는 다소 무리가 따랐다.

 

                                                                                 

위부터 M733 Commando, M4A1 Commando, M4A1, M4A1 RIS. 크기의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M-16 시리즈에 익숙한 사람이면 별도의 훈련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아무래도 본격적인 MAR과는 비교하기 힘들다.

 

5.56mm탄을 사용하는 HK33을 거의 MP5 수준으로 줄인 HK53.

아직도 꽤 많은 양이 특수부대나 SWAT팀에서 쓰이고 있다.

AK74를 극한까지 줄인 AK74U. 대테러 작전용 MAR이라기보다는 왠지 테러리스트의 친구같은 느낌이든다.

 

이윽고 90년대 후반에 독일의 H&K와 스위스의 SIG에서 제대로 된 MAR을 선보였다. 먼저 H&K의 G36C는 기존의 G36의 단축버전 G36K를 한 단계 더 줄여 MP5와 동일한 길이로 줄인 MAR이다. 총 자체의 밸런스도 우수하거니와 독특한 소염기 덕분에 실내전에서의 화염과 총성, 반동 억제 등이 매우 우수하다.
SG552-SWAT란 명칭의 SIG의 MAR은 기존의 SG550을 무려 네 단계나 줄인 모델이다. 이 역시 우수한 설계를 바탕으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MAR이다. 벨기에는 아예 한 술 더 떠 FN2000이라는 불펍식 MAR을 보병용 제식소총으로 쓰고 있다. FN2000은 독특하게 탄피를 전방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오른손잡이나 왼손잡이에 상관없이 쓸 수 있으며, 컴퓨터식 사격통제장치로 통상전은 물론 특수작전에 어울리는 정밀한 사격이 가능하다.

 

위쪽부터 G36, G36K, G36C. 길이의 차이를 잘 볼 수 있는 사진이다.

G36KG36C는 독특한 소염기를 장착해 화염과 총성을 참을만한 수준으로 억제시켰다.

 

 

역시 SG550 패밀리. 맨 하단이 SG552-SWAT MAR모델이다. 서방측 MAR 시장을 G36C와 양분하고 있다.

 

벨기에군 제식소총인 FN2000. 탄피가 앞쪽으로 배출되는 것이 보인다.

벨기에는 초코렛  뿐만 아니라 군용 화기에서도 세계 탑 클래스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