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동향/국외

[10월5주차] SNS세계 군사리포트

[10월 5주 SNS 세계군사리포트]

세계 각국의 군사소식을 전해드리는『SNS 세계군사리포트』 시간입니다. 이번 주엔 13년간의 전투 작전을 마친 미 해병대와 영국의 아프가니스탄 철군 기념식 소식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과 영국군 철군 기념식

 

아프가니스탄 철수를 놓고 시기를 저울질 하던 영국과 미국 두 정부가 미 해병대가 주둔했던 헬만드(Helmand) 지역 레더넥(Leatherneck) 기지에서 철군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미 해병대 주둔지 레더넥 기지에서 마지막 국기하강식 모습

 

이로서 베스천(Bastion) 기지에 주둔했던 영국군과 레더넥 기지에 주둔했던 미 해병대는 지난 13년간 아프간에서의 모든 전투 작전을 종료했습니다.

 

 

철수를 앞둔 미 해병대와 영국군 모습

 

헬만드의 모든 치안권은 아프가니스탄 군에게 이양되었고 미군 주도 연합군의 모든 작전 또한 종료되었습니다.

 

 

내년 1월 이후에는 미군 1만여명을 포함해 1만2천500명의 외국 병력이 남아서, 아프가니스탄 치안 병력의 훈련 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사진 출처 : U.S.Department of Defense, British Army>

 

영국군은 지난 13년 동안 아프간에서 연인원 14만명이 복무했고 453명이 전사하였으며, 미군은 파병국 중 가장 많은 2349명이 전사하였습니다.
 


 

해병대 견착식 대전차 미사일 실사격 훈련 실시

 

지난 16일 미 해병대가 노스캐롤라이나 르준 기지에서 흑해 지역 순환 배치 훈련 일환으로 대전차 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가졌습니다.

 

 

다목적 경(輕) 대전차 화기 M72와 AT-4, 그리고 MK-153을 갖고 펼친 이번 훈련은 부대 응집력과 전투력을 촉진하고, 전투 준비 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M72LAW (출처: 위키피디아)

 

AT-4Launcher (출처: 위키피디아)

 

 

MK-153 SMAW (출처: 위키피디아)

 

순환 배치 훈련을 마친 해병대원들은 루마니아 미하일 코갈니치아누 지역에 특수전 공수임무부대로 배치되어 21개

NATO국과 함께 다양한 훈련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출처 : U.S.Marines>

 


 

뉴질랜드 육군 체력 단련 프로그램 소개

 

체력은 군복무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필수 체력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군인의 전투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군의 최고전사(Best Warrier) 선발대회, 국내의 특급전사 선발 등 장병들 체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군에서는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육군은 이러한 군인들의 필수 체력 수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체력 테스트에 통과하기 위한 체력 단련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스트레칭, 몸 풀기, 팔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턱걸이 등 6주간 체력 테스트를 측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주차별로 그 횟수를 늘려 팔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를 한 번에 100개 이상 해낼 수 있는 100클럽에 도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되어있습니다..

 

<사진출처 : NZ ARMY>

 

100클럽은 모든 뉴질랜드 장병들 모두가 달성하고 싶어하는 단계라고 합니다.

 


 

브라질 공군 대형 군용 수송기 KC-390 공개

 

지난 30일 우리나라는 자체개발한 국산전투기 FA-50 전력화 기념식을 갖고 실전 배치되어 국내 공군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브라질 공군에서도 지난 21일 30개국 국가의 대표들과 후견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KC-390의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습니다. 이 번주에 소개해 드릴 무기는 바로 KC-390입니다.

 

 

 첫번째 프로토타입 KC-390

허큘리스 C-130S <사진출처 : U.S.Department of Defense>

 

브라질 공군이 보유한 C-130 허큘리스 수송기를 대체하기 위해 엠브라에르사에서 개발한 KC-390 수송기는 화물과 병력 수송, 물자 공수, 공중급유, 탐색 및 구조 그리고 화재진압 임무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최대 적재 능력은 26t이며,  전체 길이 35.2m, 폭 35.05m, 높이 12.15m, 비행 속도는 시속 870㎞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출처 : 브라질 Embraer社 홈페이지>

 

엠브라에르는 2009년에 브라질 공군과 계약을 체결 하고 첫번째 기체는 2016년도 말까지 인도될 예정입니다.